금융감독원-IBK기업은행, 인공지능 앱(AI App)’이용해서 보이스피싱 잡는다!
금융감독원-IBK기업은행, 인공지능 앱(AI App)’이용해서 보이스피싱 잡는다!
  • 이순영
  • 승인 2018.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자료=금감원)
(자료=금감원)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과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이 인공지능 앱을 활용해 금융사기를 차단합니다.

양사는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IBK기업은행은 “보이스피싱 탐지 앱(가칭)”을 개발 중이며, 금감원은 탐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신고·제보받은 사기 사례(약 8,200여 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탐지 앱은 스마트폰에 탑재시 첨단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을 탐지, 사용자에게 안내해 사기 예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 앱 탑재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여 보이스피싱 확률이 일정 수준(예:확률 80%)에 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알림으로 피해를 방지합니다.

조만간 금융감독원·IBK기업은행·한국정보화진흥원 등 유관 기관 간 시스템 구축 체계화․효율화를 위해 MOU(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존 앱과 달리 보이스피싱 신고 전화번호 등 사전에 확보된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통화 내용의 주요 키워드 및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해 사기 여부를 판단한다"며 "첨단기술을 통해 첨단화·교묘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선제적 차단이 가능해졌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