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현대차, 정부·지자체와 '수소버스' 앞세운 '수소사회' 가속화…"관건은 인프라"
[리포트] 현대차, 정부·지자체와 '수소버스' 앞세운 '수소사회' 가속화…"관건은 인프라"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수소버스' 시범운행 내년 6개 지자체에서 30대, 2022년 1000대로 확대
국내 수소차 기술 개발·양산화 기반 마련됐지만…규제·부족한 인프라에 '지지부진'

[팍스경제TV 박혜미기자]
(앵커) 수소차는 대표적인 친환경 차량입니다.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첫 걸음으로 수소버스 시범운행을 확대하고 나섰지만 인프라 구축과 규제 개선이 과제입니다. 박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해서 1만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수소차 핵심부품의 100% 국산화를 위해서 기술개발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민간 기업들이 수소사회를 향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부와 서울시, 현대차는 수소버스 1대를 서울시내에서 시범운행하기로 했습니다. 내년엔 6개 지자체에서 30대를 운행하며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수소차는 대기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친환경차량입니다.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개발실장>
"미세먼지 제거장치가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세먼지가 포함된 공기는 수소차를 거치면서 99.9% 정화된 상태로 배출됩니다. 수소차 가동을 위해선 불순물이 없는 맑은 공기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대 초반 수소차를 개발했고 (2013년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 체계도 갖췄습니다. 하지만 각종 규제와 부족한 인프라 등 여건을 갖추지 못해 선진국들에게 뒤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유럽이나 여러나라의 각국 정부는 기업과 서로(협력해) 내연기관 차량의 종식을 이미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우리가 이런 대열에 뒤쳐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1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부와 서울시 등 지자체들과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13개 민간기업들이 모여 수소버스 보급·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시청 앞 광장에서 이날부터 시범 운행을 시작한 수소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지난 21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부와 서울시 등 지자체들과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13개 민간기업들이 모여 수소버스 보급·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시청 앞 광장에서 이날부터 시범 운행을 시작한 수소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정부는 수소버스 운행과 보급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소차 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동시에 대기질 개선에도 나서겠다는 공산입니다.

문제는 제도 개선과 인프라 구축입니다.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수소버스는 당장이라도 양산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충전소인데 입지와 규모 등 규제로 인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입을 모아 규제 개혁을 약속했고 기업들은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
"환경부는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수소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등 수소차 확산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관계부처와 협력해 수소버스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를 저해하는 규제들도 과감하게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차 등 13개 기업들은 1350억원을 출자해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하이넷, HyNet)'를 출범했습니다.

법인 설립 과정이 마무리되면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조사업에 참여해 인프라 구축에 나설 예정입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