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농협금융 회장, 동남아 중심 ‘맞춤식 글로벌 현지화’ 경영 박차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 동남아 중심 ‘맞춤식 글로벌 현지화’ 경영 박차
  • 이순영
  • 승인 2019.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농협금융)
(사진=농협금융)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회장이 동남아 중심의 ‘맞춤식 글로벌 현지화’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 김광수 회장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동남아지역 사업을 점검하고 농협금융만의 맞춤식 현지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21일부터 일주일 일정으로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를 방문했습니다.

정부의 '신남방정책' 발표이후 국내 기업들과 더불어 금융회사들도 활발히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지역으로, 농협금융도 은행과 증권을 중심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속도감 있게 영업기반을 확충해왔습니다.

농협은행 하노이지점이 설립 2년만인 지난 해 말 흑자를 달성하였으며, 애그리뱅크(Agribank)와 무계좌 송금서비스, 교차 마케팅 등의 협력을 통해 현지 영업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해 말 영업지역 확대를 위해 호치민 사무소를 개설했고 지점전환을 추진 중입니다.

투자증권은 지난해 베트남 현지 합작증권사의 지분을 100% 확보한 이후 300억원 증자를 실시했고, 종합증권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IT 등 영업인프라를 재구축하고 있습니다.

농협파이낸스 미얀마를 통해 소액대출업을 전개 중입니다. '16년말 설립 이후 2차례 증자를 통해 현재 자본금은 미화 2천만불로 양곤주와 이에와디주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점포 확장 및 대출 확대를 추진해왔으며, 지난 해 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최근에는 현지 농업인 대상의 소액대출상품 개발 등 사업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은행업 진출을 위해 양곤사무소 개소를 검토 중입니다.

지난 해 농업금융전문 중견 소액대출회사 인수를 통해 농협파이낸스 캄보디아를 성공적으로 출범시켜 현지 거점을 확보하였으며, 본국의 지원 강화와 영업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현지 우량 소액대출회사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회장은 현지 거점들을 방문하여 사업현황을 점검하고, 임직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사업 활성화를 위한 건의 및 애로사항들을 청취했습니다. 또한, 3개국 중앙은행의 총재·부총재들※을 각각 면담하면서 농업금융과 농업정책보험을 소개하는 등 농협금융의 차별성을 강조하면서 현지 사업 확대에 대한 적극적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특히, 캄보디아에서는 째아 찬토(Chea Chanto) 중앙은행 총재를 만나 향후 캄보디아에서 농협금융의 사업 확대에 대한 협조 요청 및 당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농업금융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금융시장 발전에 대한 기여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베트남 최대은행인 애그리뱅크와 베트남 협동조합연맹 및 미얀마 HTOO그룹 등 현지 파트너社들을 방문하고, 경영진들과 협력사업 진행상황 및 추가 협력과제도 논의했습니다.

애그리뱅크 찐 응옥 칸 회장 등과의 경영진 면담에서는 지난해부터 논의해 온 은행·비은행부문 협력과제들이 금년도에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애그리뱅크는 대주주인 중앙은행과 함께 IPO를 추진 중인데, 이번 면담에서 찐 응옥 칸 회장이 전략적 투자자로서 농협금융의 참여를 제안함에 따라, 농협금융은 Agribank 지분투자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농협중앙회와 지난 해 사업협력 MOU를 체결한 베트남 협동조합연맹 응웬 응옥 바오 회장을 만나 현지에서의 농업금융 협력도 논의했습니다.

파트너관계인 현지 재계 최대그룹 HTOO그룹과 농기계 유통 및 연계 금융사업 협력의 조기 시행방안을 논의하였으며, HTOO그룹의 은행·보험·NBFI※ 등 금융자회사와 금융협력 방안을 제안하고, 실무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HTOO그룹의 농업 분야 신사업 관련 농협경제지주와의 협력사업도 주선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