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설계 적용하는 지식산업센터, 업무능률 '쑥쑥'
특화설계 적용하는 지식산업센터, 업무능률 '쑥쑥'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다양한 휴식공간에 편의성 높인 설계 적용…입주기업 만족도 극대화
편리한 업무환경에 인기 많아 수요 안정적…’억대’ 웃돈 붙어 거래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최근 첨단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늘면서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편의를 위해 특화설계를 적용한 단지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편리한 업무환경을 갖춘 사옥을 마련할 수 있고 근로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편의시설과 휴식공간을 이용하며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제조업 중심으로 구성됐던 아파트형 공장은 지난 2010년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이 바뀌며 보다 쾌적한 업무환경을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금천구 가산동,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밀집됐던 지식산업센터들이 송파구 문정동, 성동구 성수동 등에도 조성되면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은 높아지고 일반 오피스보다 가격부담은 낮아 사업체들의 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지식산업센터는 취득세 50% 및 재산세 37.5% 감면혜택(2019년 기준)등을 받을 수 있어 세금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처럼지식산업센터가 접근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최근에는 외관 및 내부 시설에도 공을 들여입주 기업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공장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에서 벗어나 화려한 외관을 갖추는 것은 물론 입주 업체별 맞춤형 설계를 갖추거나 다양한 휴식공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예컨데 다양한 면적별로 조합이 가능한 섹션형 소형 오피스로 설계해 입주기업의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루프탑 가든, 샤워실 등을 마련해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또 원활한 차량진입을 위한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적용해 물류이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등 제조업 특화설계를 부각시킨 지식산업센터도 있습니다.

이 같은 지식산업센터들은 높은 인기에 안정적인 수요를 갖춰 웃돈이 형성됩니다.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서울숲 드림타워’ 전용 20평대 사무실의 경우 2013년 분양 당시 약 3억7000만원~4억원이었던 분양가가최근 4억8000만원에 거래되고 있어 최대 약 1억원의 웃돈이 붙어있습니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옥상 하늘정원, 테라스공간 등 쾌적한 휴게시설과 화물차 전용 물류하역장 등 특화설계를 적용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M공인중개업소 관계자에 따르면 “위치도 좋고 내부에 업무편의를 돕는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보니 한 번 들어온 사업체가 오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매물이 쉽게 안 나오기 때문에 한 번 매물이 나오면 금방 빠질 만큼 인기가 높다”고 말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건설사들도 보다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설계를 보이고 있다”며“향후 안정적인 경영활동과 투자가치까지 고려한다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설계가 적용됐는지 유무를 살피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연내에도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들이 공급되고 있어 주목 할만 합니다. 현대건설은3월 경기도 성남시 고등동 494-5번지 일원에서 고등지구 마지막 지식산업센터인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을 분양할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8층, 연면적 약 4만9912㎡ 규모로 지하 1층~지상 8층에 지식산업센터 263실, 지하 1층~지상 1층에 상업시설 48실, 지하 4층~지하 2층에 지식산업센터 창고 20실로 구성됩니다. 내부에는 옥상정원과 다양한 휴게공간을 조성해 보다 여유로운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주차대수 334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습니다. 또 섹션형 소형 오피스로 설계돼 입주기업들의 선택의 폭 또한 넓혔습니다.

동성건설이 경기 부천시 신흥로 284번길 23 일대에 시공하는 ‘신중동 더퍼스트’는 분양홍보관을 개관했습니다. 연면적 2만9045㎡,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이 지역 일대에 공급이 부족한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 및 근생시설, 기숙사로 구성돼 있습니다. 신중동 더퍼스트의 공장 평면을 보면 전층의 층고를 6.0m 확보했으며 전 호실에 발코니 면적을 추가 제공합니다. 여기에 일부 호실에는 양면 서비스 발코니가 지원됩니다. 지하 1층~지상 8층 중량형 제조공장의 경우 2.5톤까지 차량 진입이 가능하며 전 층에 1.0톤 하중설계를 적용합니다. 지식산업센터 각 호실 앞에 주차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도입해 입주 기업들의 물류수송이 한층 더 편해질 전망입니다.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628-9번지 일대에서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가양역 더 스카이밸리 5차’는 신재생에너지 중 안정성과 효율성이 보장된 태양열 에너지 설계를 적용해 환경과 입주기업의 에너지사용부담을 고려했습니다. 이 단지는 건축물 에너지 효율 1등급으로 관리비 절감효과가 기대되며 웅장한 외관디자인과 전•후면에 공개공지를 배치했습니다. 지상 2, 3층에는 옥외 테라스를 설계해 보다 쾌적한 환경의 업무 여건을 제공합니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7층,연면적 약 4만5181㎡ 규모로 구성됩니다.

대명이십일은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일대에서 지식산업센터 ‘선유도역 투웨니퍼스트밸리’를 분양 중입니다. 3BAY 평면설계와 테라스형 및 발코니 설계를 적용해 업무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1층 공개공지,층별 휴게공간을 제공해 입주기업 종사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 1층 공용샤워실을 마련해 야근 및 당직 근무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8층,연면적 약 2만8238㎡ 규모로 구성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