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건설,산업단지'규제 말고 혜택'에 '나홀로 호황' 노린다
계룡건설,산업단지'규제 말고 혜택'에 '나홀로 호황' 노린다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0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국 산업단지 분양률 96.1%… 충남, 강원 등 전년동기 대비 잔여물량 큰 폭 하락
산업단지 기반시설 뛰어나고 사통팔달 교통망에 다양한 혜택까지…기업들 대거 몰려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최근 주택시장이 각종 규제로 부침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국 산업단지(산업시설용지)의 분양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산업단지란 기술집약형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생산·연구·물류·복지 등 다양한 업종과 지원시설을 연계배치한 단지를 말합니다. 지정목적에 따라 국가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및 농공단지로 구분됩니다.

특히 산업단지는 대체적으로 고속도로 및 국도, 항만, 철도 등이 가까워 각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곳에 조성됩니다. 또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반시설이 잘 확충돼 있어 각종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정부나 지자체 등에서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 수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점도 기업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습니다. 산업단지에 입주하면 취득세, 법인세, 소득세 등 다양한 세제감면 혜택이 주어지며 지방의 경우 정부에서 입지보조금을 지원해줘 기업의 초기투자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전국 산업단지 분양률 96.1%… 분양시장서 인기 '고공행진'
 
이처럼 뛰어난 입지와 각종 혜택 등 산업단지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분양률은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월 용지공급 분양 공고가 이뤄져 처분이 가능한 개발면적을 기준으로 했을 때 산업단지 분양률은 96.1%를 보였습니다. 서울과 제주의 산업단지는 모두 팔리고 잔여물량이 전혀 남아있지 않습니다. 또 대구(99.4%), 울산(99.6%), 대전(99%), 경기(98.6%), 인천(98.5%)에 위치한 산업단지들도 분양물량이 거의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전국 산업단지 잔여물량이 0.3% 감소한 수치입니다. 잔여물량 감소폭이 가장 큰 지역은 충남(-2.6%)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를 이어 강원(-2.1%), 전남(-1.3%), 인천(-0.9%), 충북(-0.8%)순입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산업단지는 잘 갖춰진 기반시설에 기업들이 몰려 있다 보니 시너지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매매시세나 임대료도 합리적이므로 입주기업들의 부담도 낮출 수 있어 일반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습니다.
 
◆ 분양 중인 기반시설 탄탄하고 혜택 풍성한 일반산업단지는?

계룡건설이 대전-세종-공주 新산업벨트 중심에 ‘남공주 일반산업단지’를 분양 중입니다. 계룡건설과 공주시가 공동으로 개발함에 따라 안정성이 기대되는 이 산업단지는 대전, 세종까지 약 3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고 수도권(서울TG)까지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한 광역 교통의 중심지입니다. 대전과 세종에서 출퇴근하는 인력을 위해 통근버스를 운행하고 분양가는 3.3㎡당 약 60만 원으로 책정돼 초기투자비에 대한 부담은 적고 세종시․대전시와 동반 성장하여 향후 토지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산업단지 주변으로 삼성전자(천안아산)와 현대제철(예산), 현대자동차(아산), SK하이닉스(청주) 등 각종 대기업이 위치해 있어 비즈니스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한편 협력사들이 모여드는 만큼 업무 효율성과 주변 환경 개선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남공주 일반산업단지’는 충청남도 공주시 검상동 산 7-2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총 76만7,138㎡ 규모로 조성됩니다.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일대에 약 162만㎡ 규모로 조성 중인 ‘원주부론일반산업단지’도 입주 기업들에 각종 혜택을 지원하며 분양 중입니다. 산단은 국가혁신클러스터로 지정되면서 기반시설의 추가 지원과 보조금 및 세제 지원 혜택이 한층 강화되어 입주 기업을 돕습니다. 영동고속도로와 이어진 부론IC도 신설 예정으로 중부권 이동이 편리하고 분양가는 3.3㎡당 약 86만 원으로 수도권 대비 1/3 수준입니다.

경북 경산시에 조성 중인 ‘경산4일반산업단지’도 철도, 국도, 지방도 등이 잘 연결된 영남내륙의 중추거점도시 입지를 갖추고 분양 중입니다. 경산4산단은 경부고속도로, 동대구역, 대구국제공항과 가깝고 대구·경산 인근 10개 대학의 우수한 인적 자원이 있어 인력 확보도 유리합니다. 울산․포항․ 창원 등 동남권 클러스터와 연계된 산업․교통․물류여건도 우수합니다.

전남 담양군에 약 58만㎡ 규모로 조성된 ‘담양일반산업단지’도 도시가스, 폐수, 공업용수,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며 입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광주시와 연계된 시내버스 노선도 연장했고, 조세 감면, 입지보조금 등 다양한 지원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분양가는 3.3㎡당 57만 원이며 입지보조금 지원 등을 포함하면 40만 원대로 입주가 가능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