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부 장관 "버스 파업, 국민 불편 최소화...지자체 나서야"
김현미 국토부 장관 "버스 파업, 국민 불편 최소화...지자체 나서야"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9.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버스 파업으로 국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할 것을 강조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습니다.

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열린 '버스노조 노동쟁의 신청에 따른 합동 연석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은 뜻을 밝혔습니다.

그는 "오는 15일 파업을 위한 쟁의 조정을 신청한 버스업체는 대부분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거나 1일 2교대를 실시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으로 주 52시간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장관은 이어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서 비상수송대책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버스 근로자 주 52시간 적용에 따라 추가 고용 등 대책이 필요한 업체들이 있고 이를 위해서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노사가 모두 함께 노력해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장관은 "버스업계의 인력 추가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추가재원이 필요한데 이는 국민 안전을 위한 재원이다"라며 "중앙정부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용기금, 공공형 버스지원 등 최대한의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노선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어떠한 경우에도 버스운행이 중단되어서는 안된다"면서 "지자체와 노사는 머리를 맞대고조속한 시일 내에 합의를 만들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