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첫 공공분양, 4단지 642세대 공급
SH공사,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첫 공공분양, 4단지 642세대 공급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8월20일 고덕강일지구 4단지 분양주택 642세대 입주자 모집공고
대규모(임대포함 1,239세대)․친환경 주거단지, 전용 49㎡, 59㎡ 중소형 구성
8.30(금)~9.1(일) 3일간 고덕강일지구 4단지 현장에서 견본주택 공개
9.2~3일 신혼부부 등 특별분양, 9.9~10일 일반분양 청약, 11월 계약, 내년 8월 입주예정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고덕강일지구 4단지 조감도 [사진제공-SH공사]
고덕강일지구 4단지 조감도 [사진제공-SH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대표 김세용, 이하 SH공사)는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첫 번째 공공분양을 실시합니다. 공사는 4단지 분양주택 642세대에 대해 20일 입주자를 모집 공고하고 9월초에 특별 및 일반분양 청약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는 고덕동, 강일동, 상일동 구획으로 나뉘어 개발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로 고덕동 지역은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한 산업클러스터 육성, 강일동과 상일동 지역은 주거지역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번에 분양하는 4단지는 강일동 지역에 속해 있습니다.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4단지는 단지 북측으로 초/중학교가 접하여 학교접근성이 양호하고 학교 주변으로 녹지가 형성되어 주민의 간접이용이 원활하게 설계되어있는 등 교육적/환경적 가치가 높은 단지입니다.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는 상일 IC를 이용하여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고 올림픽대로 진입을 통해 광역교통 이용이 양호한 입지를 갖고 있으며 5호선 연장에 따라 강일역(예정)이 신설되면 대중교통 이용도 개선되어 교통 접근성이 우하다는 평가입니다.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4단지는 데크주차장 구조를 도입하여 친환경적인 단지구성을 목표로 설계됐고 향후 리모델링이 가능한 장수명구조 및 기능성을 고려한 판상형 세대설계를 적용했습니다.

고덕강일지구 4단지는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고덕강일지구에서 공급하는 최초 분양단지이며 전용면적 49㎡, 59㎡로 구성된 분양주택 642세대와 국민임대/장기전세 597세대를 합하여 총 1,239세대로 구성된 소셜믹스 단지입니다.

분양주택 공급대상별 모집세대수
분양주택 공급대상별 모집세대수

세대별 분양가격은 전용면적 59㎡의 경우 평균 467,613천원으로 최저 440,040천원부터 최고 487,750천원이고, 전용면적 49㎡는 평균 388,100천원으로 최저 365,740천원부터 최고 405,070천원 이다. 주변지역 시세가 전용 59㎡형 기준 5억 후반대에 거래되는 것을 감안하면 가격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분양가격은 동별, 층별, 향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비용 별도) 

고덕강일지구 4단지 분양주택은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규정에 따라 서울특별시 1년 이상 계속 거주자에게 50%를 우선공급하고 수도권(서울특별시 1년 미만 거주자, 경기도, 인천광역시) 거주자에게 나머지 50%를 공급합니다. 서울특별시 1년 이상 계속 거주자가 우선공급에서 낙첨될 경우 나머지 50% 물량의 수도권 거주자와 다시 경쟁하게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고덕강일지구 4단지는 투기과열지구에서 공급되는 주택으로서 입주자 모집 공고일 현재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1순위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전원이 과거 5년 이내 다른 주택의 당첨자가 아닌 청약자 중 세대주이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에 가입하여 2년이 경과하고 월납입금을 24회 이상 납입한 경우만 해당되며 2순위는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에 가입한 경우만 가능합니다. 1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에는 3년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저축총액(납입인정금액)이 많은 청약신청자가 우선하여 당첨자로 선정됩니다.

금회 공급은 최근 개정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추첨의 방법으로특별공급 세대수의 500%를 특별공급 예비입주자로 선정합니다. 특별공급 신청이 미달된 경우 입주자로 선정되지 않은 특별공급 청약자에게 추첨으로 공급하고 특별공급 당첨자 중 계약포기, 부적격 당첨 등이 발생하면 특별공급 예비입주자에게 해당 물량이 순번대로 공급됩니다.

특히 이번 공고시 아이가 있는 한부모가정에 대해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유사한 기준으로 경쟁하여 분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와의 차이점은 신혼부부의 경우 혼인기간에 따라 가점을 부여받으나 한부모가족은 자녀의 연령에 따라 가점을 부여받습니다. 아이의 나이가 만 7세 미만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만 3세 미만인 경우 최대가점인 3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산요건과 소득요건(해당 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은 신혼부부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특별분양 청약신청은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청약이 원칙이나 고령자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청약신청자는 서울주택도시공사를 직접 방문하여 청약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인터넷청약이 가능합니다.

일반분양 청약신청은 국민은행 또는 금융결제원 청약신청 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청약을 원칙으로 하나 고령자 등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신청자는 입주자저축 가입은행 본․지점을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분양주택은 투기과열지구에서 건설되는 분양주택으로 해당 주택의 입주자로 선정된 날로부터 5년간 전매가 금지됩니다. 4단지의 경우 입주의무 및 거주의무는 적용되지 않으며 분양가상한제 적용주택으로 당첨자는 계약체결여부와 관계없이 당첨자로 전산관리되고 당첨자 본인 및 그 세대에 속한 자는 당첨일로부터 향후 5년동안 다른 분양주택의 입주자로 선정될 수 없습니다.

견본주택은 오는 8.30.(금)~9.1.(일)까지 3일간 현장(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 114번지 일원)에서 공개됩니다. 일반 민간 건설사와 달리 공사현장에서 실제 건설하는 아파트를 공개하므로 세대평면 뿐 아니라 단지내 여건 등도 대략적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