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미래혁신기업②] 솔티드벤처, '스마트슈즈로 건강관리와 운동 코치를!'
[빡쎈뉴스/미래혁신기업②] 솔티드벤처, '스마트슈즈로 건강관리와 운동 코치를!'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앵커]
몇 년 사이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부쩍 증가했는데 운동을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모르거나 제대로 된 조언을 받지못해 운동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업체 솔티드벤처가 스마트 슈즈를 개발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서청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 세계 웨어러블 시장 규모는 지난 2011년 3천 억 원 수준에서 2018년 1조6천억원 수준으로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또 혁신 기술 등장으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면서 시장 규모도 함께 커진 겁니다.

인공지능 등 4차산업 기술의 발달로 앞으로도 웨어러블 시장 규모는 한층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일찌감치 이같은 변화를 예측했던 조형진 솔티드벤처 대표는 사내 벤처프로그램을 통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조형진 / 솔티드벤처 대표 : "솔티드벤처는 삼성전자 C-LAB으로 출발하게 됐고요, 사람의 움직임과 신체 발에 대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구하게 됐습니다. 그곳에서 저희는 스마트 인솔, 스마트 슈즈에 대한 가능성과 시장에 대한 미래를 확신하게 됐고 그 계기로 실제 창업까지 이어지게 됐습니다."]

스마트 깔창 연구를 시작으로 스마트 신발 개발에 나선 건데요.

아이오핏이라는 스마트 골프화를 출시하며 시장에서 본격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자세와 신체 균형 정보를 제공하는 피트니스 장비는 가격이 수천만원대로 비싸고 여러 기기가 필요했지만, 아이오핏은 신발 하나로 언제, 어디서든 고가 장비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발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무게 중심과 신체 밸런스 등을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데이터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사의 스마트 슈즈같은 경우 측정값만 제공해주는데 반해, 솔티드벤처의 스마트슈즈는 수치가 어떤 의미인지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돕는 컨텐츠까지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지금 제가 신고 있는 신발이 바로 스마트 슈즈인데요. 

제가 직접 스마트 슈즈를 신고 달려보겠습니다."

5분 가량을 러닝머신 위레서 뛰었는데요. 제가 달리는 동안 스마트 슈즈는 제 몸의 신체 밸런스 등을 측정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달리기를 할 때 몸이 약간 왼쪽으로 기울어져 신체 밸런스를 해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운동을 한 내용 역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록돼 본인에게 필요한 운동량 등도 살펴볼 수 있고, 헬스트레이닝 같은 경우에도 전문적인 코칭까지 받을 수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춰, 스마트 슈즈 시장에서의 선전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솔티드 벤처가 개발한 슈즈는 스마트 기술을 적용했지만, 일반 스포츠 브랜드 골프화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같은 값이지만, 소비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과 컨텐츠를 갖춘 겁니다.
  
이같은 장점을 무기로 솔티브 벤처는 현재 400여곳의 피트니스센터와 한의원, 재활센터는 물론 국가대표팀에도 스마트 슈즈를 납품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솔티드벤처는 가격과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존에 집중하던 B2B 사업영역 뿐만아니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B2C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조형진 / 솔티드벤처 대표 : "지금까지 다양한 시장에서 시장에 대한 경험도 하고 제품도 완성도를 높이는 많은 과정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말에 신제품이 출시되는 해당 제품을 통해서 내년도에 글로벌 전시에 참가하고 또 그곳에서 저희가 더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입···"]

지난 5월 스포츠웨어 브랜드와 협업으로 제품을 출시해 B2C 시장에서 가능성을 확인한 상황.

2017년 CES에서 기술 혁신상, 독일 ISPO에서는 황금상을 수상하며, 해외시장에서도 가능성을 인정 받은 솔티드벤처는 2020년을 본격적인 도약의 해로 삼고 있습니다.

빡쎈뉴스 서청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