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한국거래소·檢·금융당국 "공조체제 강화… 불공정거래 뿌리 뽑는다”
[빡쎈뉴스] 한국거래소·檢·금융당국 "공조체제 강화… 불공정거래 뿌리 뽑는다”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앵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금융당국과 검찰이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어지럽히는 불공정거래가 날이 갈수록 지능화, 조직화되면서, 상호 공조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듣겠습니다. 송현주 기자 

(기자)
네. 서울 한국거래소입니다.

이곳에선 조금 전인 오후 4시부터 금융당국과 검찰이 함께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합동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자본시장에서 불거지고 있는 불공정거래 이슈를 근절하기 위해 한국거래소, 금융당국과 검찰이 함께 대응하기 위해 이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자본시장조사단, 서울남부지검 증권·금융 수사부서, 금융감독원, 시장감시위원회 등 총 36개 기관과  16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불공정거래 사례를 공유하며 신속한 대응전략을 위한 방안 찾기에 나선 겁니다.

실제 자본시장에서 불공정거래는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해 12월 결산 한계기업 72사 중 26사에서 불공정거래 혐의가 적발되면서 전년인 18개 종목에 비해 45% 가량이 급증한 겁니다.

이에 당국과 검찰 등 사대 규제기관 대표들은 대형·지능화되는 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굳건한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유기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먼저 김영철 금감원 자본시장조사국 국장은 “최근 무자본 M&A는 인수주체가 불투명하고 제약 바이오 등 검증이 어려운 신규 사업권 등을 부정거래로 사용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시장감시와 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정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검사는 “최근 해외자본의 국내기업 인수를 가장한 사기적 부정거래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검찰이 한층 수사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경한 한국거래소 심리부 부장은 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는 최근 지능화, 점조직, 복합유영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심리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앞으로 기업정보와 공시 등 대내외 정보를 종합한 복합데이터를 활용해 불공정거래 행위를 조기 파악하는 한편, 적시에 대응할 수 있는 심리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당국과 유관기관은 유기적인 협력체제 강화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불공정거래를 적발해 자본시장의 시장 규율을 정립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금융당국과 검찰의 워크샵은 매년 일회 개최돼 올해 사회차를 맞았는데요. 지속적인 논의와 협력이 자본시장의 독소를 제거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빡쎈뉴스 송현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