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세계은행과 체제전환국 스터디 투어 운영... 보건의료시스템 효율성 향상 도모
건보공단, 세계은행과 체제전환국 스터디 투어 운영... 보건의료시스템 효율성 향상 도모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0.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효선 기자]

사진제공=건보공단, 체제전환국 스터디투어 1차 환영식
사진제공=건보공단, 체제전환국 스터디투어 1차 환영식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아제르바이잔 ‧ 몰도바(1차), 아르메니아 ‧ 조지아(2차)를 대상으로, 2월 10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프라자 호텔(서울 중구) 및 공단 본부(원주)에서 스터디 투어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체제전환국 스터디투어는 기재부의 세계은행 협력기금(KWPF)을 활용해 체제전환 4개국 보건의료시스템 개선 프로그램으로, 건보공단이 수탁 ‧ 운영 하고 있으며,공단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은행의 체제전환국 UHC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보건의료재정 관리 및 전략적 구매 운영 경험 공유를 통한 보건의료시스템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세계은행(WB)의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며 진행되는 이번 과정은 ▲ 한국건강보험제도의 도입 및 재원분배 이슈 ▲한국의 DRG 시범사업 경험 공유 ▲한국전자정부와 공단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ICT시스템 운영 등 보편적 건강보장(UHC)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운영사례 공유 및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가들의 강의 외에도 발전방향 공유 세미나, 보건의료 현장견학, 데이터센터 투어 및 문화 체험 등 다양하게 구성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용갑 건보공단 건강보험연구원장은, “이번 스터디투어를 통해 한국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체제전환국의 구매자 역할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