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협회, 국회·정부에 자연재해 재난대책 수립·예산확보 건의
대한건설협회, 국회·정부에 자연재해 재난대책 수립·예산확보 건의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0.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풍수해 등 자연재해로 피해 복구에 매년 1조원 이상 소요
기후 변화로 향후 풍수해 피해 더욱 확대 전망
선제적 대응을 위해 풍수해 관련 예산 5조원 이상 편성 필요
대한건설협회 CI [사진제공-대한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대표 김상수)는 집중호우에 따른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종합적 재난대책 수립'을 국회(여‧야 정책위의장) 및 정부 관련 부처 등에 건의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지난 14일 발표한 '풍수해 피해 저감을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에 따르면 연평균(2004~2018년) 자연재난 피해액은 5432억원, 복구액은 1조320억원에 달하며 최근 10년간 호우‧태풍이 전체 피해(복구)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또 자연재난 관리를 위한 법률이 소관 부처별로 다르고 관리 방식 또한 다양해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가 어렵고 기후변화에 따른 시설물의 노후와 성능 저하에 적극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요비용도 국가 지원 책임으로 제한적으로만 규정돼 자연재난을 위한 전국적 대처방안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집중호우를 예방하고 풍수해 피해에 따른 노후‧위험 시설과 위험 지구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사회기반시설(SOC)에 적극적인 투자 확대를 건의했다. 또 재해관련 법령‧관리 체계 일원화, 노후 시설물 성능 개선, 신규 시설물 건설 및 노후시설 보강시 치수계획 규모 상향 등도 함께 요청했다.

협회 관계자는 "중앙정부가 전국 단위로 '재난위험지도'를 구축하고 지자체가 풍수해 저감종합대책을 수립하면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시설물 관리와 재난 예방대책을 강화한다면 대규모 자연재난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국내 자연재해 중 88.5%을 차지하는 풍수해 관련 안전예산을 전체예산의 1% 내외인 5조원 이상 확보해야 근본적인 재해 예방과 실효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