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3D 프린터 활용한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 기술 현장 적용
롯데건설, 3D 프린터 활용한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 기술 현장 적용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0.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원효로 역세권 청년주택 BIM 모델링 화면 [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대표 하석주)은 3D 프린터를 활용해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실물 모형)’ 적용 연구를 수행했다고 27일 밝혔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건설정보모델링) 데이터를 3차원 실물 모형으로 출력해 시공성을 검토하는 기술로, 제작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3D 프린팅은 잉크 대신 플라스틱, 나일론, 금속 등의 재료로 모형을 출력하는 기술이다.

롯데건설은 BIM 모델을 3D프린팅해 디지털 목업 모형을 제작한다. 이를 통해 기존에 4주 이상이 걸렸던 모형 제작 기간을 절반가량 단축시켰고 모형 제작 비용도 80%가량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현장의 시공성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3D프린터를 도입하고, 디지털 목업에 적용하는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시공 난이도가 높은 현장일지라도 디지털 시각화를 통해 효율적으로 시공성을 검토함으로써, 롯데건설의 역량을 한 차원 높이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