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건설협회, '주택건설사업자 유보소득 과세 제외' 건의
주택건설협회, '주택건설사업자 유보소득 과세 제외' 건의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0.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대부분 주택건설사업자 유보소득 과세 대상
업계 특성상 투자·고용 사내 유보금 불가피
대한주택건설협회 CI [사진제공-대한주택건설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대표 박재홍)는 3일 '주택건설사업자에 대한 유보소득 과세 제외'를 정부당국(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과 국회 등 관계부처에 강력히 건의했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정부가 개인 유사법인의 초과 유보소득을 배당으로 간주해 도입하는 '조세특례제한법'이 개인 유사법인 등을 악용한 탈세를 막기 위해 도입한다는 당초 취지와 달리 중견‧중소 주택건설사업자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기업의 오너 일가 지분율이 80%를 넘는 회사(개인 유사법인)가 배당가능금액의 50% 또는 전체 자본의 10%(적정 유보소득) 중 큰 금액을 연간 사내유보금으로 쌓는 기업에게 유보소득세를 과세한다는 것이 이번 개정안의 골자다.

협회 회원업체 대부분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 지분율이 80% 이상으로 개인유사법인에 해당돼 유보소득 과세 대상에 해당된다. 그러나 주택사업 특성으로 인해 전국 대부분의 주택사업자는 가족기업(가족이 주주)으로 경영이 불가피한 실정이라게 주택협회의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중소‧중견 주택건설사업자의 경우 창업 또는 경영과정에서 지분 투자자 유치가 쉽지 않다. 각 분양사업 마다 대규모 사업자금이 교차 투입돼 부채비율이 수시로 급등하는 등 자금 변동성이 커 안정적인 지분참여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협회는 소득세 회피 등 탈세와 무관하게 정상적으로 주택사업을 영위하는 대다수 주택건설사업자를 ‘가족기업=잠재적 탈세자’로 전제하고 일률적으로 유보소득세를 과세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협회 관계자는 "정상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최대주주의 배당을 연기하고 대규모 유보금을 보유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주택건설사업의 필수적 재화인 토지를 유보금을 사용해 지속적으로 매입할 수밖에 없고, 금융권 PF(프로젝트 파이낸싱)는 사업계획승인 이후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자금으로 충당하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주택건설사업은 택지매입에서 사업계획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분양까지 3~5년이 소요되는 장기사업으로 투자금액 회수기간이 길고, 차기사업용 택지매입시 지가 상승을 감안하면 토지매입비용 충당을 위한 유보금 규모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유보소득을 배당으로 간주할 경우 기업은 자산축소로 부채비율이 상승해 기업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PF대출금리 상승, 보증수수료 인상, 관급공사 제한 등 원활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게 될 우려가 있다.

이에 협회 관계자는 “중소기업인 회원업체들이 가뜩이나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이같은 유보소득세가 세금폭탄으로 부과될 경우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고, 향후 정상적인 서민주택공급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우려된다”며 유보소득세 과세의 개선을 촉구했다.

이어 "주택건설사업자를 유보소득 과세대상 법인에서 제외해 달라"며 "이게 힘들 경우 주택건설사업에 대해서는 유보금 발생 후 5년간 과세 유예와 함께 토지확보를 위한 유보금 등 5가지를 유보소득 공제항목으로 규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협회에서 제안한 유보금 항목 공제는 ▲토지확보를 위한 유보금(각 사업연도 기준 5년간) ▲토지자산 ▲준공후미분양 자산 ▲임대주택 특별수선충당금 적립금 ▲공동주택 하자담보책임 충당금(분양대금의 2% 이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