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P2P 업체 위해 제도 개선 나선다..."P2P의 중금리 대출 공급 중요"
금융위, P2P 업체 위해 제도 개선 나선다..."P2P의 중금리 대출 공급 중요"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2.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위원회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최근 금리 상승 등으로 투자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P2P(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업체를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3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주요 P2P 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요 P2P 업체로 ▲피플펀드 ▲투게더 ▲어니스트펀드 ▲8퍼센트 ▲렌딧 ▲윙크스톤 ▲타이탄 등 7개사가 참석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은 "요즘과 같이 경제·금융 환경이 어려울수록 중저신용 서민층과 중소기업을 위해 중금리 대출을 공급하는 P2P대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온투법) 제정·시행 후 2년이 지난 만큼 입법 취지가 현장에서 잘 구현되고 있는지, 시행 과정에서 P2P 업체들이 처한 어려움은 없는지 개선·보완하기 위한 사후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습니다.

P2P 업체들은 그동안 개인신용대출 차입자의 70% 이상이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일 정도로 평균 연 10∼15% 금리의 중금리 대출을 공급해왔지만, 최근 경제 여건 악화로 대출 규모가 축소되고 수익성이 악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업체들은 "자금 조달이 어려워 신규자금이 유입되지 않아 대출 수요에 비해 여력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개인투자자뿐 아니라 금융기관 투자 활성화를 통해 P2P 산업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