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운용업계도 퇴직연금 경쟁...한투운용이 말하는 'OCIO 펀드 투자'
[영상] 운용업계도 퇴직연금 경쟁...한투운용이 말하는 'OCIO 펀드 투자'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4.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금융회사들이 퇴직연금 시장에서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외부 위탁 운용 관리, 이른바 OCIO 펀드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모습입니다. 
OCIO 펀드를 고를 때 무엇을 따져봐야 할까요.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김석진 컨설팅부장을 통해 들어봤습니다. 한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퇴직연금 시장은 해마다 성장해 10년 후에는 두 배 이상 커질 전망입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퇴직연금 시장은 382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앞으로 시장은 연평균 약 9.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산운용사들은 특히 OCIO 펀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Q. 퇴직연금 시장에서 OCIO 펀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OCIO 펀드는 무엇인가요.
[인터뷰]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OCIO컨설팅부장 / 보험계리사
“OCIO라는 것은 쉽게 말씀드리면 외부 위탁 운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OCIO를 퇴직연금에 적용한다면 퇴직연금 DB(확정급여형)에서 적립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에 위탁해서 운용사에서 일부 대행하는 서비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OCIO 펀드에서 괄목할 수익률을 기록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 한국투자신탁운용도 OCIO 펀드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OCIO컨설팅부장 / 보험계리사
“‘한국투자OCIO-DO알아서수익펀드’ 같은 경우에는 직전 1년 수익률이 2월 19일 기준 12.97%로 국내 OCIO 펀드 중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Q. 투자자들이 OCIO 펀드에 투자할 때 무엇을 따져보면 좋을까요. 
[인터뷰] 김석진 한국투자신탁운용 OCIO컨설팅부장 / 보험계리사
“저는 단순히 수익률로 말씀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OCI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과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익성도 봐야 하지만 변동성을 고려한 수익성을 보는 게 중요합니다. 정성적인 판단을 최대한 배제해서 변동성이 적은 펀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퇴직연금 시장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어 금융회사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며, 투자자들의 선택도 중요해졌습니다. 

팍스경제TV 한상현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