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LG AI연구원, 초거대 AI 'EXAONE' 공개
[영상] LG AI연구원, 초거대 AI 'EXAONE' 공개
  • 이형선 기자
  • 승인 2021.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LG가 초거대 AI ‘EXAONE(엑사원)’을 전격 공개하며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 확장을 예고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14일 설립 1주년을 맞아 온라인으로 진행한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EXAONE’을 공개하고, 주요 연구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초거대 AI는 대용량의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인간처럼 사고·학습·판단할 수 있는 AI를 말하며, 특정 용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 학습 능력 우수한 AI에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 학습 시킨 초거대 AI ‘EXAONE’

14일 진행된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배경훈 원장이 키노트스피치를 하고 있다.[사진: LG 제공]

LG의 초거대 AI ‘EXAONE’은 ‘EXpert Ai for everyONE’의 축약어로 ‘인간을 위한 전문가 AI’를 의미하는데요. ‘EX’는 ‘전문가’라는 뜻 외에 10의 18승 즉, 100경(京)을 뜻하는 접두어 ‘EXA’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사용한 모든 단어를 데이터로 저장한다고 가정할 때 그 양이 5엑사바이트(Exabyte)일 만큼 매우 큰 단위이며, 초거대 AI의 규모를 가늠하기에 적합한 단어입니다.

이날 공개한 ‘EXAONE’은 국내 최대인 약 3,000억개의 파라미터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언어뿐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의사 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다룰 수 있는 멀티 모달리티(Multi-Modality) 능력을 갖췄습니다.

LG AI연구원은 멀티 모달 AI로 가는 첫 단계로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언어를 이미지로, 이미지를 언어로 변환하는 기술을 구현했고, 품질 역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성능을 의미하는 SOTA(State-of-the-art)를 달성했습니다.

향후 멀티 모달 AI 기술이 고도화되면, AI가 데이터를 습득해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추론하고, 시각과 청각 등 다양한 감각 영역을 넘나드는 창조적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AI는 텍스트를 분석해 이미지를 찾는 수준이었다면, ‘EXAONE’은 “호박 모양의 모자를 만들어 줘”라고 말하면, 학습된 정보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호박 모양의 모자’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냅니다.

한편 LG AI연구원은 이날 ‘EXAONE’이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 경험에 대한 영상도 공개했습니다. 영상에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준비하는 ‘EXAONE’이 고객이 말하는 의도를 파악해 의상을 직접 만들어 추천하고, 집안의 공간을 꾸미는 과정이 담겼습니다.

Tag
#LG #AI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