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성수기 맞은 부동산 시장…차별화된 천장고 갖춘 단지 주목
본격 성수기 맞은 부동산 시장…차별화된 천장고 갖춘 단지 주목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4.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본격적인 부동산 시장 성수기인 4월을 맞으면서 높은 천장고를 갖춘 단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 집안 체류시간 늘며 쾌적한 주거공간 선호 '뚜렷'...천장고 높을수록 활용도 높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쾌적한 주거공간의 선호 현상이 수요자들 사이에서 확대되는 가운데 높은 천장고를 확보한 주거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천장고는 주거시설의 바닥부터 천장까지의 높이를 뜻합니다. 천장고가 높으면 높을수록 같은 면적이라도 개방감이 우수해 체감 면적이 넓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보다 넓은 창문을 통한 쾌적성과 일조권 확보에 유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 측면에서도 가구를 배치하기 쉽고 수납장 높이도 키울 수 있어 주거공간 내 수납공간이 넉넉해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동안 주거시장에서 공급된 주거시설 천장고는 2.3m가 대부분입니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거실의 반자 높이(실내 층고)는 2.2m 이상으로 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어 이와 같거나 10cm 높인 수준으로 선보인 것입니다. 천장고를 높일 경우 건축비가 늘어나고 용적률은 감소하는 등 건설사의 부담이 커지다보니 2.3m가 일반적인 층고가 된 것입니다.

이렇다 보니 천장고를 높인 주거시설이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지난해 11월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에서 공급된 GTX 운정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의 겅우 기준층을 일반적인 층고에 비해 10cm 높인 2.4m 천장고로 선보이며 평균 79.6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청약을 마쳤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가 2년 이상 장기화됨에 따라 쾌적성이 중요시되면서 개방감ㆍ공간감을 확보하기 위해 천장고를 높이는 단지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이에 건설사들도 높아진 천장고를 활용하여 공간활용도 극대화, 고급스러움 등 높아진 수요층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높아지는 천장고에 수요자 만족은 극대화...새로운 공급 단지 어디?

이런 가운데 이달 일반적인 천장고에 비해 10cm 이상 높여 경쟁력을 갖춘 단지들이 공급에 나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빌리브 디 에이블′ 투시도 [사진제공-KB부동산신탁]

KB부동산신탁은 서울 마포구에 ′빌리브 디 에이블′ 공급에 나섰습니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3층, 1개동, 총 299가구로 조성된다. 빌리브 디 에이블은 일반 아파트보다 30cm 높은 2.6m 천장고를 적용해 공간감과 개방감을 높였습니다. 또한 가구 당 2.5~3평의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여유로운 공간활용 역시 가능합니다. 

금호건설은 4월 중 경기도 수원시에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2단지’를 공급합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5층 4개동, 총 293가구 입니다. 거실 천장고는 2.4m로 시공되며 가변형 벽체 설계로 필요에 다라 공간을 다양하게 연출 가능합니다. 현관에는 에어브러쉬, 에어샤워기는 물론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까지 무상으로 설치될 예정입니다.

KCC건설은 충남 아산에 ‘아산 벨코어 스위첸’을 선보였습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최고 46층, 2개동, 아파트 299가구와 오피스텔 20가구로 조성됩니다. 이 단지는 2.4m 천장고와 알파 공간을 이용한 풍부한 수납 시스템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와이드 거실과 대면형 주방, 건습식 분리형 욕실 등을 적용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향상시킬 전망입니다.

효성중공업은 서울 서초구에 ‘디오페라 서초 해링턴 타워’를 공급 중입니다. 지하 7층~지상 20층, 2개동, 총 266가구 입니다. 단지는 2.6m 천장고 설계가 적용됐으며 드레스룸과 고급 시스템 가구 등 수납공간도 넉넉합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건조기•양문형냉장고•빌트인 인덕션•빌트인 전기오븐•천장형 시스템 에어컨 등 빌트인 가전기기와 스마트홈 IoT시스템이 적용돼 우수한 상품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보민 2022-05-07 16:21:25
디오페라 서초 5월 이벤트 안내 및 로열 호실 상담 1668-3028

강창기 2022-04-18 13:51:28
세탁기 점검도 안하고 세탁기 교체하세요 – 삼성전자서비스
[삼성드럼세탁기 세탁 중 도어가 잠겨 열리지 않아 서비스센터에 서비스 받은 결과]
(요약)
서비스 기사가 강제로 세탁기 도어를 열어 파손한 후, 메인보드 고장이고, 메인보드를 구할 수 없으니 세탁기를 교체하여야 한다고 한 후 돌아갔음
제가 인터넷상에서 메인보드를 4차례 구입하여 교체하였으나 똑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고
결국 세탁기를 분해하여 점검중 케이블이 마모(손상)되어 절단된 것을 발견하였고,
삼성서비스 기사가 방문하여 최종 고장원인은 메인보드가 아니고, 도어 전원연결 케이블 손상이 원인이라고 하였으며, 케이블 교체 후 정상 가동되어 사용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