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확보된 편리한 정주환경...완성형 신도시 ‘주거형 오피스텔’ 수요 집중
인프라 확보된 편리한 정주환경...완성형 신도시 ‘주거형 오피스텔’ 수요 집중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완성형 신도시에서 공급되는 주거 상품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완성형 신도시는 개발 초기의 신도시와는 다르게 도로나 철도, 학교, 공원 등 기반 시설 조성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 입주와 동시에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판교·동탄·도안, 완성형 인프라에 자족기능까지 더해...부동산 시장 인기 몰이

국내 완성형 신도시라 하면 수도권에서는 2000년대 이후 들어선 2기 신도시 가운데 판교신도시, 동탄신도시가 있으며, 중부권에서는 도안신도시 등이 있습니다. 이들 완성형 신도시는 각종 편의시설과 우수한 교통망은 물론 각종 생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균형 잡힌 도시로 성장 중입니다. 특히, 이들은 주거 부동산 중심의 1기 신도시와는 달리 공공기관이나 공사, 산업단지를 끼고 있어 배후 수요가 탄탄하며, 자족도시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례로 판교신도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운중동, 백현동, 삼평동, 하산운동 일대에 생겨난 2기 신도시입니다. 강남과의 뛰어난 접근성은 물론, ‘한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판교테크노밸리를 조성하며 다양한 IT기업들이 입주했고 대형 쇼핑몰, 교통 시설 등 풍부한 인프라 시설을 갖추며 크게 성장했습니다.

지방 완성형 신도시로는 도안신도시가 대표적입니다. 대전의 도안신도시는 2011년 첫 입주를 시작해 올해로 입주 12년 차를 맞이한 중부권 신도시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G유플러스 대전 R&D센터 등의 연구원과 기업이 있는 대전의 중심지 서구와 유성구에 걸쳐 있으며, 신도시 개발이 10년이 지난 만큼 대형 마트, 영화관, 대학병원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완성형 신도시는 우수한 정주여건으로 주거 수요가 높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완성형 신도시 내 아파트 공급은 대부분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가족단위 거주에도 적합한 주거형 오피스텔 신규 물량에 수요자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경기 동탄신도시에서 선보인 ‘동탄역 현대위버포레’는 총 88실 모집에 1만2226건이 접수되며 평균 138.9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방 신도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해 11월 대전 도안신도시에서 공급된 ‘대전 도안 센트럴 아이파크’ 1·2·3단지는 각각 평균 38.2대 1(1단지), 평균 785.3대 1(2단지), 평균 1069.6대 1(3단지)의 높은 청약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한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완성형 신도시는 직주근접의 입지와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의 풍부한 인프라 시설을 갖추고 있어 주택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라며 “특히 주변 인프라 환경이 가치와 인기에 큰 영향을 받는 오피스텔은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아파트 대비 규제에서 자유롭고 청약 가점도 적용받지 않아 수요자들이 몰리는 상황이다”라고 말했습니다.

◆ "완성형 신도시 들어서는 주거형 오피스텔" 주요 신규 공급 단지는?

'e편한세상 시티 도안' 투시도 [사진제공=DL건설]

DL건설은 8월 대전광역시 서구 관저동 1737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시티 도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대전 신흥 주거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도안신도시에 입지에 조성돼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단지 도보권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또한, 도안대로 10차로 개통도 예정돼 있어 도안동로로 쏠린 도안신도시 내 교통난 해결이 기대돼 주거환경 개선 및 도안 2·3단계 개발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총 207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KCC건설이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일원에 ‘미사 아넬로 스위첸’ 견본주택을 열고 공급에 나섰습니다. 단지는 하남 미사신도시에 있어 주변 인프라 이용이 편리합니다. 5호선 미사역 초역세권에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접근이 용이한 쾌속 교통망을 갖췄습니다. 미사호수공원을 비롯해 미사 경정공원, 미사 한강공원 등이 가깝고 이마트, 스타필드 하남, 이케아 등 대형복합쇼핑몰도 있어 원스톱 생활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2층, 총 449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코리아신탁이 경기도 김포시 구래동 일원에 ‘김포신도시 원폴리오’를 공급 중입니다. 단지는 김포 한강신도시 구래지구에 입지해 있어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포골드라인 양촌역과 구래역, 다수의 광역버스, M버스 노선이 지나는 구래환승센터가 가깝게 위치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각지로의 신속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마트, 롯데슈퍼 등의 대형쇼핑시설과 영화관, 다수의 병·의원, 은행, 식당이 위치한 구래역 상권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총 171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