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시대 청약시장 둔화 '뚜렷'…산단 주변단지 오히려 ‘강세’
금리인상시대 청약시장 둔화 '뚜렷'…산단 주변단지 오히려 ‘강세’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금리인상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혼조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전세계적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지속 전망...얼어붙은 청약시장 옥석가리기 '심화'

미국의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8.3% 상승해 시장 전망치인 8.0%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미국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것으로 우려되면서 미 연준이 지난 22일 기준금리를 세번 연속 0.75%포인트 인상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습니다. 이로 인해 금리 역전 현상을 막기 위해 한국도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한국은행은 8월 기준 금리를 이전 2.25%에서 2.50%로 0.25%p 인상했습니다. 작년 8월(0.75%) 대비 1년 만에 약 1.75%p 오른 수치입니다. 이는 지난 7월 0.5%p 빅스텝 단행에 이어 다섯 번째로, 연내 추가 금리 인상도 예고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이자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면서 청약시장도 더욱 움츠러든 분위기입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5~6월 전국 아파트 청약자 수는 43만1608명으로 평균 경쟁률 21.71 대 1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7월과 8월에는 22만7356명이 청약해 평균 경쟁률이 8.91 대 1로 하락했습니다.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옥석 가리기가 시작됐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전언입니다.

하지만 시장 조정기에도 산업단지와 가까운 단지들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뛰어난 직주근접성과 산단 종사자들의 두터운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인프라가 빠르게 확충되고 인구 유입과 주택 수요 증가로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돼 높은 미래가치도 기대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금리인상 여파로 청약 시장의 열기가 다소 수그러들었지만 확실한 장점이 있는 곳들은 여전히 강세”라며 “특히 산단 인근에 분양하는 단지들은 출퇴근하는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하는 데다 인프라 확충과 주택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인기가 꾸준한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 뛰어난 직주근접성, 산단 종사자들의 두터운 수요층 확보로 '인기'

‘엘리프 아산탕정’ 투시도 [사진제공=계룡건설 컨소시엄]

계룡건설 컨소시엄은 10월 충남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일원에 ‘엘리프 아산탕정’을 선보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동, 총 682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인근에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하며, 삼성디스플레이시티2 증설(예정), RND집적지구(예정), 탕정일반 산업단지(예정) 등도 개발 중이라 배후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롯데건설은 이달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 ‘천안 롯데캐슬 더 두정’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공동주택 584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인근에 천안 제5일반산업단지가 위치합니다.

GS건설은 같은 달 충남 아산시 용화동 일원에 '아산자이 그랜드파크'를 공급합니다. 총 2개 단지로 구성되며 1단지 739가구, 2단지 849가구, 총 1,588가구 규모입니다. 현대모터스밸리, 인주산단, 스마트밸리, 테크노밸리 등 아산시에 위치한 다수의 산업단지까지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습니다.

한화건설은 이번 달 경기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포레나 평택화양’을 선보입니다.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동, 총 995가구 규모로 지어집니다. 포승 국가산업단지, 원정지구 국가산업단지, 평택항만, 포승2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가깝습니다.

DL건설은 경북 구미시 상모동 일원에 'e편한세상 구미상모 트리베뉴'를 공급 중입니다. 지하 3층~지상 27층, 6개동, 총 620가구 규모입니다. 구미국가산업단지(1~3공단)가 인접해 직주근접성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대우건설은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일원에 ‘포항 푸르지오 마린시티’를 선보였습니다. 지하 2층~지상 38층, 5개동, 총 678가구로 조성됩니다. 오는 2025년 조성 예정인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의 배후주거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