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서부시대' 본격화...KTX 역세권·민간도시개발 잇단 호재
평택 '서부시대' 본격화...KTX 역세권·민간도시개발 잇단 호재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고덕국제도시를 중심으로 동부권에 치우쳐 있던 평택 개발사업이 서부권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올해 서부권역 개발을 통해 평택의 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실제 지난해 평택시는 ‘서부지역 뉴 프런티어 선언식 및 설명회’를 개최하며 서부지역을 새로운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조성하는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 ‘서부지역 뉴 프런티어’ 청사진…안중역세권 개발, 수소복합지구 등 사업 속도

특히 안중역세권 개발은 교통, 주거환경 등 삶의 질과 직결된 만큼 주요 사업으로 꼽힙니다. 평택시는 서해선 안중역 주변 약 519만㎡ 부지를 오는 2035년까지 개발해 30분대 서울 출퇴근 및 5분 이내 공원∙생활기반시설 접근이 가능한 도시로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향후 서해선과 경부고속철도(KTX)가 직결되면 안중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약 30분대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이 외 경기경제자유구역인 포승BIX지구와 현덕지구에는 각각 수소복합지구 사업과 친환경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사업이 추진 중이며, 40여 년간 표류하던 평택호 관광단지의 개발 사업도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서평택권역의 주거기능을 담당하게 될 화양지구 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중 최대 규모인 화양지구는 여의도 면적과 비슷한 수준인 279만㎡에 2만여 가구, 약 5만여 명이 거주하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평택 서부지역의 응급 의료센터 기능을 수행할 대형 종합병원을 비롯해 공공청사, 대규모 공원 및 광장, 초중고교 등도 들어설 계획입니다. 이런 호재로 올해 2월 7-1블록에서 1468가구 규모로 공급된 화양지구 첫 단지는 최근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평택시가 한동안 개발에 뒤쳐졌던 서평택 권역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선 가운데 최근 조정대상지역까지 해제되면서 이곳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며 “교통, 일자리, 주거 등이 대대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만큼 평택의 서부시대를 성공적으로 열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습니다.

◆ 서평택 중심주거지 화양지구, 첫 단지 완판 소식에 신규 공급 관심

‘포레나 평택화양’ 조감도 [사진제공=한화건설]

이런 가운데 한화건설이 이달 화양지구 일원에서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동, 총 995가구 규모 ‘포레나 평택화양’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구 내 예정된 신설 초등학교 부지를 비롯해 중심상업지역, 대규모 공원 등이 가까워 뛰어난 입지여건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IC를 통해 서해안벨트 주요 도시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38국도도 인접해 주변 고덕신도시 및 포승산단 등 평택 내외로의 이동도 수월합니다. 특히 단지 북동측에 안중역까지 바로 이어지는 6차로가 개통될 예정이어서 역 접근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