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마이데이터' 과금 체계 도입
금융위원회, '마이데이터' 과금 체계 도입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위원회 CI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CI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올해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에 대해 데이터 전송 요구량에 따른 과금을 시행합니다.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마이데이터는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보여주고 재무 현황·소비패턴을 분석해적합한 금융상품을 추천해주는 등 자산·신용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작년 1월 전면 시행됐으며, 핀테크·플랫폼 업체 등을 비롯한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50여 곳입니다.

은행·증권·카드사 등 정보 제공 업체는 약 5800여 곳에 달합니다. 

그간 마이데이터 정보 제공 업체는 마이데이터 시행을 위해 큰 비용이 투입돼 과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반면 핀테크 업체들은 데이터 전송에 과금을 하면 혁신 서비스 출시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맞서왔습니다.

이에 신용정보원과 회계법인 등이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비 및 운영비 등 원가 분석을 한 결과 원가는 1293억원으로 추정됐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정보제공회사별 조사된 원가와 데이터 전송량 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확인돼 데이터 전송량을 감안한과금 체계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올해부터 마이데이터 정보 제공 항목이 확대되는 등 더 정확한 원가 분석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실제 납부 시기는 내년 1월로 미루기로 했습니다.

올해 과금액은 추후 마련될 구체적 과금 기준에 따라 소급 산정돼 내년 1월부터 분할 납부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