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금통위원들 금리인상 가능성 제기"...25일 기준금리 3.5% 동결
이창용 한은 총재 "금통위원들 금리인상 가능성 제기"...25일 기준금리 3.5% 동결
  • 김부원
  • 승인 2023.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은행 CI
한국은행 CI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전했습니다.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뒤 이 총재는 "저를 제외한 금통위 위원 모두 이번 금리 인상기 최종금리 수준으로 3.75%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습니다.

이 총재는 추가 인상 가능성에 대해 두 가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소비자물가(상승률)가 둔화하고 있지만 근원물가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느리다"며 "미 연방준비제도가 금리 인상을 중단할지 지속할지, 이것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더 지켜봐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선 "물가가 확실하게 2%에 수렴한다는 증거가 있기 전까지 인하 시기를 언급하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이 총재는 "한은이 (금리를) 더 올리지 않을 텐데 겁만 준다는 얘기도 나온다"며 "그러나 우리는 옵션을 얼어놨고, 물가와 데이터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도 견해를 밝혔습니다.

그는 "경기도 잠재성장률 아래이고, 이자가 300bp 올라서 높은 수준이니 단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되거나 불안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금리조정, 정부 정책에 따라 소위 소프트랜딩, 연착륙 가능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