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에너빌리티, 중부발전에 '보령신복합발전기 주기기' 공급...'2800억원 규모'
두산에너빌리티, 중부발전에 '보령신복합발전기 주기기' 공급...'2800억원 규모'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3.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왼쪽)과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사장(오른쪽)이
지난 27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보령신복합발전소 주기기 계약' 서명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두산에너빌리티]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발전소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중부발전은 2800억원 규모의 보령신복합발전소 주기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지난 2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명식에는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과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보령신복합발전소는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이 적용되는 첫번째 프로젝트입니다.

그간 국내 가스복합발전소는 여러 종류의 외산 가스터빈이 공급돼 왔고 이로 인해 효율적인 유지, 보수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19년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에 성공하고 2021년부터 340여개 국내 산학연과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 모델을 국책과제로 개발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총 발전용량 569MW 규모의 보령신복합발전소는 202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충남 보령시에 건설합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380MW규모 H급 초대형 가스터빈을 비롯해 스팀터빈, 배열회수보일러(HRSG)를 공급합니다.

가스터빈은 연소기 노즐 및 일부 부속설비 변경을 통해 탄소배출 저감이 가능한 수소터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한국중부발전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보령신복합발전소의 수소복합발전소 전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사장은 “대한민국 가스복합발전의 표준을 제시하는 국내 첫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회사 역량을 총 동원해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이를 통해 국내 가스터빈 산업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해외 시장 진출의 초석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정부는 올해 초 발표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LNG발전과 수소 혼소 발전 확대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노후 석탄발전소 28기(14.1GW) LNG 발전소 전환, LNG발전소 5기(4.3GW) 신규 건설 등 설비용량 기준 2023년 43.5GW에서 2036년 62.9GW로 LNG발전소를 증설한다는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