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싱스앱, 글로벌 가전업체 제품 제어 가능...'HCA 표준 마련'
삼성전자 스마트싱스앱, 글로벌 가전업체 제품 제어 가능...'HCA 표준 마련'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3.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으로 LG전자ㆍ베스텔(Vestel)ㆍ샤프(Sharp) 등 글로벌 가전업체 제품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홈 생태계 확대를 위해 글로벌 가전업체들이 긴밀히 협력하는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의 창립 멤버로 참여해 단일 대표 의장직을 맡으며 가전 간 연결성 구축을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022년 설립된 HCA는 15개 회원사 스마트 홈의 앱으로 다른 회원사들의 가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표준을 마련하고 연결성을 검증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는 HCA 회원사 중 처음으로 HCA 표준 적용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9월 터키 가전 제조업체인 ‘베스텔(Vestel)’과 파트너 브랜드인 샤프(Sharp)와 연동을 시작하고, 연내 LG전자와도 본격 상호 연동합니다.

올해 연동 서비스를 시작하는 지역은 한국, 미국을 포함한 총 8개국으로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사용하는 해당 국가 소비자들은 삼성전자의 가전제품과 TV는 물론 LG전자와 베스텔의 가전제품까지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마찬가지로 LG전자의 씽큐(ThinQ) 앱으로도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는 특정 가전업체의 앱으로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연결하기가 힘들었고 만약 냉장고ㆍ세탁기ㆍ에어컨 등 각 제품의 브랜드가 모두 다르면 여러 개의 앱을 설치해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다고 삼성전자 측은 전했습니다.

이제는 HCA의 활동으로 선호하는 앱을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 브랜드의 제품과 연결할 수 있게 돼 가전 경험은 일관되게 유지하면서도 더욱 편리하고 풍부한 스마트 홈을 즐길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올해 연동 서비스를 시작하는 제품은 냉장고ㆍ세탁기ㆍ에어컨 등 총 9종으로, 원격 동작·종료·모니터링 등 소비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지원합니다.

추후 연동 가능한 브랜드를 확대하고, 쿡탑ㆍ후드 등 더욱 다양한 가전제품과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박찬우 부사장은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는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 가능한 개방성을 바탕으로 스마트 홈 생태계를 구축에 앞장 서 왔다”며 “삼성전자는 HCA를 통해 글로벌 가전업체 제품ㆍ앱과 적극적으로 상호 연결하며 소비자에게 통합된 스마트 홈 경험을 제공해 시장이 한단계 더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