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무선 BMS 시장 선점 나선다..."CES2024 전시, 내년부터 본격 양산"
LG이노텍, 무선 BMS 시장 선점 나선다..."CES2024 전시, 내년부터 본격 양산"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3.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LG이노텍 무선 BMS 이미지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은 배터리 성능을 대폭 개선한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Wireless Battery Management System, BMS)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전기차 필수 부품인 BMS는 배터리의 전압·전류·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배터리 성능과 수명을 최적화하는 제어 시스템입니다.

무선 BMS의 가장 큰 강점은 차량 경량화로 꼽힙니다. 유선 BMS와 연결돼 있던 케이블을 들어내면 차량 무게가 30~90kg 감소합니다.

수십 가닥에 달하던 케이블과 커넥터가 없어지면서, 배터리 팩의 무게는 물론 부피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 배터리 팩 여유 공간이 10~15% 추가 확보되면서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즉 전기차 주행거리를 더욱 늘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무선 BMS 적용 시 전기차 주행거리가 최대 50km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LG이노텍은 설명했습니다.

또 무선 BMS의 도입으로 제품 신뢰성도 한층 높아졌습니다. 차량 진동 등에 따른 케이블, 커넥터 결함 발생이 아예 사라지기 때문이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불어 복잡한 케이블 연결 때문에 수작업으로 진행돼 오던 유선 배터리팩 조립 작업도 로봇으로 자동화할 수 있게 돼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LG이노텍은 1980년대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 모듈레이터를 시작으로 블루투스 모듈, 와이파이모듈, LTE/5G모듈, 디지털키(UWB/BLE) 등을 개발하며 독보적인 무선통신 기술역량을 꾸준히 축적해온 기업입니다.

이번에 LG이노텍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무선 BMS를 선제적으로 개발할 수 있었던 것도 이 같은 무선통신 기술역량이 뒷받침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부연했습니다.

무엇보다 LG이노텍 무선 BMS에 탑재된 RF 통신모듈은 현재 상용화된 모든 타입의 무선 BMS용 통신칩을 호환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전했습니다.

LG이노텍은 앞서 2020년 800V 유선 BMS를 개발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LG이노텍의 무선 BMS에는 회사가 14년간 축적해온 유선 BMS 생산역량 및 노하우가 그대로 적용됐다고 강조했습니다. LG이노텍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도 무선 BMS를 전시할 예정입니다.

LG이노텍은 오는 2024년 무선 BMS를 본격 양산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적극 추진하면서,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문혁수 LG이노텍 대표이사는 “LG이노텍은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전장부품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Provider)로서 글로벌 입지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