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전문 금융업권 PF정상화 지원펀드, 2600억원 규모 투자
여신전문 금융업권 PF정상화 지원펀드, 2600억원 규모 투자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3.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여신금융협회 CI
여신금융협회 CI

여신전문 금융업(이하 여전업)계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정상화 지원펀드에 2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합니다.

여신금융협회는 PF 정상화 지원펀드 운용사가 6개 사업장을 최종 선정하고, 이달 참여사에 13일 자금 집행 요청까지 마쳐 PF 사업장 정상화를 위한 본격적인 투자에 돌입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펀드 투자 방식은 사업부지 인수(4개 사업장) 및 사업자금 지원(2개 사업장)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또 펀드 투자 금액은 여전업권 출자금인 펀드 약정금액 1600억원에 재무적 투자자 투자금 1000억원을 합친 총 26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운용사 측은 “사업 진행이 일시적으로 어려운 사업장 중 정상화가 가능한 사업장을 투자대상으로 선별했다”며 “4개 이상의 재무적 투자자(FI)와 협상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은 “여전업권 PF 정상화 지원 펀드는 민간 주도의 사업장 정상화 추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특히 이번 건은 정상화 지원 펀드에 업계 최초로 재무적 투자자를 유치한 사례로 사업장 재구조화 촉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PF정상화펀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 등을 파악해 적극 해소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금융권 펀드 조성·운용을 통해 자율적인 PF 사업장 정리 및 재구조화를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9월 ‘여전업권 PF 정상화 지원 펀드’ 출범식을 갖고 PF 사업장에 신규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