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초대석] 이상건 미래에셋 센터장 "사회초년생은 연금저축계좌, 은퇴 준비한다면 현금흐름에 집중”
[비즈초대석] 이상건 미래에셋 센터장 "사회초년생은 연금저축계좌, 은퇴 준비한다면 현금흐름에 집중”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이상건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인터뷰

[앵커]
자산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싶지만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특히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고민이 더 클텐데요. 효율적인 자산 관리와 은퇴 준비 방법.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이상건 센터장을 통해 들어봅니다. 한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고금리‧저성장 시대를 맞아 투자자들의 고민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건 센터장은 사회초년생들에게 연금저축을 추천했고, 은퇴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현금 흐름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무엇보다 저축처럼 장기간 꾸준히 투자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Q. 2024년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키워드를 꼽아주실 수 있을까요.
[인터뷰] 이상건 /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저는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금리라고 생각합니다. 20년 동안 우리가 정상적으로 생각해 왔던 낮은 금리, 싼 돈의 시대. 싼 돈의 시대가 이제 끝난 것이죠. 우리는 이제 그 시대 속에서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과제가 있는 것이고 이미 시작됐죠.”

Q.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노하우를 제안해 주세요. 또 유용한 연금은 무엇일까요.
[인터뷰] 이상건 /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가장 확실한 건 투자 기간은 내가 설정할 수 있어요. 그리고 투자는 원래 만기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젊은 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투자 자세는 일단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보다는 천천히 부자가 되려는 관점에서 시간의 축을 굉장히 길게 가져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그럼 어떤 수단을 통해서 하느냐. 그게 바로 이제 연금저축계좌 같은 경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연금저축계좌 같은 경우는 여러분들 아시다시피 5년 이상 넣어야 하고 55세 이후에 10년 이상 돼야 하는데 이게 일종의 불편한 겁니다. 내가 한 계좌를 오래 유지하게 되면 거기서 배당을 받아도 배당소득세가 이연이 되고 그 부분만큼 계속 재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동으로 복리 효과를 얻고 과세 이연 효과를 얻으면서 장기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는 굉장히 효과적인 수단이거든요.”

Q. 은퇴를 준비하려는 분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재테크 원칙은 무엇인가요.
[인터뷰] 이상건 /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첫 번째는 많은 분이 ‘노후 자금이 얼마 있어야 해’ 10억, 20억, 30억, 40억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이게 자산의 크기를 기본으로 한 노후 재무설계 이론은 현실적이지 않다. 현금 흐름(cash flow) 중심으로 노후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 현금 흐름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 연금저축계좌 같은 것이죠. 대표적으로 퇴직연금, 이런 것들을 올해 같은 경우에는 연금저축계좌도 세액공제 한도가 900만원 늘어났는데 되도록 여유가 생길 때마다 계속 넣어서 이런 상품을 만들고 그다음에 기존 자산을 현금 흐름 나오는 자산으로 교체하는 것이죠. 두 번째가 인출 전략의 중요성입니다. 내가 모아놓은 돈을 빼서 써야 하거든요. 수명이 길어지게 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냐면 내가 돈을 모아놓은 다음에 금액이 적든 많든 간에 퇴직 이후에 모아놓은 돈의 운영 기간이 굉장히 길어졌다는 의미입니다. 퇴직 이후에 10년이 제일 중요해요. 10년 동안 웬만하면 안 써야 해요.”

Q. 연금 투자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추천해 주실 상품이 있을까요.
[인터뷰] 이상건 /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나는 포트폴리오도 싫고 너무 어렵다는 분들은 이제 소위 말하는 포트폴리오가 내재화된, 자산 배분을 자동으로 운영해 내재화된 상품. 대표적으로 타깃데이트펀드(TDF) 같은 것이죠. 타깃데이트펀드 같은 것들을 활용하셔서 그냥 놔두면 됩니다. 많은 분이 오히려 연금저축계좌를 운영하면서 더 어려워하는 것은 너무 어렵게 투자하셔서 그런 것 같아요. 그냥 간단하게 투자하면 오히려 그런 것이 좀 더 성과가 더 나요.”

Q. 이밖에 강조하고 싶은 '이상건의 투자 철학'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인터뷰] 이상건 / 미래에셋증권 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우리가 위험 관리라고 그러거든요. 안전 마진도 확보해야 합니다. 시간 자체로도 원래 햇지(위험 분산)가 됩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길어지면 회복이 되거든요. 그래서 시간은 치유의 힘이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투자하실 때 자꾸 길게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죠. 시간 그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위험 햇지 수단이라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