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해광업공단, 기업과 핵심 원료 광물 탐사 추진..."공급망 확대 위해 지원 강화"
한국광해광업공단, 기업과 핵심 원료 광물 탐사 추진..."공급망 확대 위해 지원 강화"
  • 배석원 기자
  • 승인 2024.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한국광해광업공단]

올해부터 니켈, 리튬 등 핵심 원료 광물 확보를 위해 민관 협력 탐사가 추진됩니다.

한국광해광업공단(KOMIR)은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4년도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설명회’를 열고 국가 미래산업 필수원료인 핵심 광물 공급망 확대를 위해 민관 공동발굴과 협동 조사 등의 협력 탐사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KOMIR의 민간 탐사 지원 강화를 통해 민간 기업의 해외자원개발 투자 성공률을 높여 핵심 광물 공급망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그동안 KOMIR 지원 사업이 민간 단독 투자 사업보다 성공률과 투자회수율 면에서 각각 3배, 2배 내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OMIR 지원사업 회수율은 76.4%이며 성공률 9.8%, 민간 단독사업 회수율은 37.8%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KOMIR는 해외조사사업 기초탐사 대상에 선정된 민간업체에 조사 비용과 기술력을 지원하고, 지난해부터 민간기업에 최대 90%까지 탐사비용 지원하는 등 핵심광물 대상 지원을 확대해 왔습니다.

여기에 투자 촉진과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올해 민관의 공동 협력 탐사까지 추진되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KOMIR측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밖에 KOMIR가 국내 수요에 맞는 해외 유망프로젝트를 발굴해 민간에 정보를 제공하는 ‘매칭 서비스’ 및 광산평가 기술력을 활용해 민간 해외투자사업 대상 통합 기술자문을 제공하는 ‘기술컨설팅 서비스’도 시행합니다.

민간기업이 사업추진 전 입수한 자료를 검토해주는 ‘문헌검토 서비스’와 기술인프라 구축지원을 위한 조사자료 도면 전산화도 무상 제공됩니다.

황규연 KOMIR 사장은 “세계적으로 자원 통제 경향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에 필요한 핵심광물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민간기업의 사업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탐사, 개발, 생산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단계별 기술 서비스 지원을 더욱 확대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OMIR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은 해외자원개발 추진 과정에 필요한 기술․자금․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해외조사사업 기초탐사․협력탐사, 기술컨설팅, 매칭서비스를 비롯해 해외시장정보를 제공하는 기반구축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KOMI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후 사업수행계획 등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대상 업체는 검토 기준에 따라 심의회를 통해 최종 선정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