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oT-빅데이터 활용 ‘Air Map Korea’ 프로젝트 추진
KT, IoT-빅데이터 활용 ‘Air Map Korea’ 프로젝트 추진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7.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CT 인프라 개방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들이 미세먼지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에어 맵 코리아(Air Map Korea)’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KT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보유 중인 ICT 인프라를 ‘IoT 기반 공기질 측정기’ 설치장소로 제공하고, 개방형 IoT 플랫폼 구축 및 운영,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정책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KT가 올해 6월 한국외식고등학교에 구축한 공기질 측정기 앞에서 학생들이 스마프폰을 통해 교내 공기질을 확인하고 있다.
KT가 올해 6월 한국외식고등학교에 구축한 공기질 측정기 앞에서 학생들이 스마프폰을 통해 교내 공기질을 확인하고 있다.

KT는 전국 곳곳에 위치한 약 450만개의 통신주, 약 33만개의 기지국, 6만여개의 공중전화부스, 4,000여곳의 통신국사 등 500만개의 IC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 지상 10m 이내에 위치해 국민 생활과 밀접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T는 이 가운데 우선 서울 및 6대 광역시 주요 거점 1500곳에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내년 1분기에 시범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시범 서비스는 어린이, 노인 등 미세먼지 취약인구가 거주하는 지역과 유해시설 밀집 지역 위주로 하기로 했다. KT는 서울 및 6대 광역시의 시범서비스, 공기질 측정망 플랫폼 구축 및 향후 운영 등에 1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KT는 연말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거쳐 가장 효과적으로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측정기로 수집한 데이터는 개방형 IoT 플랫폼의 분석을 거쳐 정부에 우선 제공할 방침이다. IoT 기반 공기질 측정기는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이산화탄소, 소음, 습도 6가지 데이터를 분 단위로 측정할 수 있다. 

KT는 이미 올해 4월 제주도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도내 기지국, 공중전화부스, 통신주, 주민센터, 버스정류장 등에 공기질 측정망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 부산시 교육청과도 협약을 맺고 10개 학교에 시범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정부가 필요로 할 때는 데이터를 일반 국민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일반인 누구나 공기질 측정기나 관련 플랫폼을 KT의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 전무는 "에어 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국민을 미세먼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기 위해 기획됐다"며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미세먼지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