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현장] 롯데그룹, 지주회사 체제 공식 출범
[1분현장] 롯데그룹, 지주회사 체제 공식 출범
  • 권오철 기자
  • 승인 2017.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권오철 기자] 국내 재계순위 5위인 롯데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새롭게 출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롯데는 모태회사인 롯데제과와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  네 개사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인적분할한 뒤, 롯데제과의 투자부문이 나머지 세 개사의 투자부문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공식 명칭 ‘롯데지주 주식회사(이하 롯데지주)’를 출범시켰다.

롯데지주의 자산은 6조 원 규모이다. 여기에 편입되는 자회사는 총 42개사이며, 해외 자회사를 포함할 경우 138개사가 된다. 롯데는 향후 공개매수, 분할합병, 지분매입 등을 통해 편입계열사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지주의 대표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더불어 신 회장의 최측근인 황각규 롯데그룹 사장이 공동대표를 맡는다.

황 사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롯데그룹은 새로운 50년의 시작과 함께 롯데지주 주식회사가 출범했다”면서 “혁신과 지속 성장을 위한 롯데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롯데지주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가 지난 50년간 쌓아온 전통과 성과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갈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신격호) 총괄회장님이 일구신 목적 위에 뉴 롯데가 새워지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상)

롯데그룹, 지주회사 체제 공식 출범...'롯데지주 주식회사'

롯제지주, 자산 6조원 규모...국내외 138개 자회사 편입

신동빈 회장·황각규 사장 공동대표 체제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롯데그룹을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기존 순환출자고리를 대부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롯데, 순환출자고리 50개 → 13개로 축소...내년 4월까지 완전 해소 

신동빈 회장, 롯데지주 출범식 참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우리가 지난 50년간 쌓아온 전통과 성과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갈 좋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신격호) 총괄회장님이 일구신 목적 위에 뉴 롯데가 새워지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롯데 경영권 다툼 "사실상 종결"...롯데지주 지분율, 신동빈 13%·신동주 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