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 첫 회의 연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내년 1월 부지 선정
[현장중계] 첫 회의 연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내년 1월 부지 선정
  • 도혜민 기자
  • 승인 2018.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문재인 공약‘ 한전공대, 범정부 차원 설립지원위원회 출범
첫 회의서 한전공대 설립 계획·입지 선정 절차 등 논의
한국전력 “2019년 1월 내 부지 최종 선정할 것”

[팍스경제TV 도혜민 기자]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고,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에도 포함된 한전공대 설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범정부 차원의 설립지원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었는데요. 지자체 간 갈등 양상으로 번질 뻔했던 부지는 내년 1월 최종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첫 회의장에 도혜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정부서울청사입니다.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가 착수회의를 열었습니다. 

 

‘한전공대’는 에너지 산업을 국가 미래전략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에선 한전공대의 필요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여전한데요. 이를 의식한 듯 송재호 위원장은 회의에 앞서 한전공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송재호 / 한전공대 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 : 한전공대는 전남과 광주에 단순한 대학의 하나로 설립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라고 하는 것이 굉장한 미래 산업 중 하나고, 한국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가는 주요 동력 중 하나여서 이 부분을 국가적 차원에서 육성할 절실한 필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

 

첫 회의에선 설립지원위원회 구성과 운영, 한전공대 설립 추진 계획, 입지선정 위원회 구성 등 입지선정 추진 절차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이 설립지원위원장을 맡고, 총리실과 관계부처 차관급,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 총 12명으로 구성됩니다. 위원회는 앞으로 한전공대 설립 과정의 집행과 관련된 관계부처와 지자체간 조율을 담당합니다. 

 

한국전력은 오는 2022년 3월 부분 개교를 목표로 하는 설립 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융복합적 에너지 연구와 창업 중심 클러스터 모델형으로 정원 약 1천명 수준의 대학원 중심 대학을 표방합니다. 

가장 관심이 모인 한전공대 부지 문제도 논의됐습니다. 앞서 갈등을 빚던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한국전력에 부지 결정을 맡기기로 하면서 속도를 낼 수 있게 됐습니다.

한국전력은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입지선정 관련 위원회를 3개 소위원회로 구분합니다. 우선 구성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기준위원회와 심사위원회를 구성하는데요.

복수의 후보지를 기준위원회가 정한 평가기준에 따라 심사위원회가 서면, 현장 실사 등을 선정하는 겁니다. 오는 2019년 1월 중에 최종 선정하겠다고 보고했습니다.

정부 차원의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가 본격화하지만, 한전공대의 필요성에서부터 의문을 제기하는 눈초리가 여전한 만큼 풀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팍스경제TV 도혜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