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위 車기업 탄생 '초읽기'...피아트, 르노 합병 추진 '공식화'
세계 3위 車기업 탄생 '초읽기'...피아트, 르노 합병 추진 '공식화'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9.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르노 클리오 자료사진 [사진=르노삼성자동차]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르노그룹 합병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FCA가 르노에 합병을 제안한 데 따른 것으로, 이번 합병이 성사되면 세계 3위 규모의 새로운 자동차 기업이 탄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26일(현지 시각)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피아트크라이슬러(FCA)는 르노에 합병을 제안했습니다. FCA는 합병된 기업은 피아트가 50%, 르노가 50% 지분을 소유하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FCA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거래가 체결되면 양사 연합은 세계 1위로 올라서고, 르노와 FCA의 약점 중 일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이 합류하면 미국·이탈리아·프랑스·일본을 잇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가 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피아트와 르노가 합병하면 일단 제너럴모터스(GM)를 제치고 세계 3위의 자동차 회사가 탄생합니다. 지난해 독일 폴크스바겐과 일본 도요타는 각각 1083만대, 1059만대를 판매했으며 피아트와 르노는 합쳐서 870만대를 만들었습니다.

르노와 닛산의 동맹이 유지되고 여기에 피아트가 합류하면 총판매량으로는 세계 최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닛산·미쓰비시 동맹의 지난해 판매량은 1076만대였으며 이들 동맹에 피아트가 합류하면 연간 판매량은 1500만대를 넘게 됩니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생존을 위한 합종연횡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산업이 자율주행·차량공유·친환경차 확산 등으로 대혼돈을 맞으면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합병과 제휴의 방식으로 덩치를 키워 미래차 개발 재원을 마련하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