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2020년 최저임금 고시안 수용"..."제도 개선해야"
경총, "2020년 최저임금 고시안 수용"..."제도 개선해야"
  • 배태호
  • 승인 2019.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손경식, 경총)가 2020년 최저임금 고시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총은 “고용노동부가 고시한 ‘2020년 적용 최저임금안’ 중 최저임금액, 월환산액 병기, 동일 최저임금 적용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의가 있으나,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되고 결정되는 과정에서 사용자위원 의견도 감안된 점을 고려하여 고시안 자체는 수용하는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現 최저임금제도가 30여 년전에 만들어져, 최저임금 수준이 낮았을 때는 제도의 불합리성이 크게 문제시되지 않았으나, 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격히 인상되고 상대적 수준도 중위임금 대비 60%를 넘어선 지금은 제도적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2021년 적용 최저임금부터는 반드시 先 제도개선 후 논의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특히 경총은 “고용노동부는 2020년 적용 최저임금 확정과 병행하여 최저임금위원회가 조속히 「제도개선 전문위원회」를 설치하여 제도개선 사항을 다루어나가도록 정부차원에서도 보장해 주어야 하고,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과 공익위원들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제도개선 추진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아울러 경총은 고용노동부에 "업종별, 기업규모별, 지역별 최저임금 구분적용, 최저임금 산정기준 시간의 합리적 해결,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합리적 최저임금 적용 등이 핵심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요청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