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홍콩 ELS 배상 비율 20~60%에 다수 분포”
금감원 “홍콩 ELS 배상 비율 20~60%에 다수 분포”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4.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은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투자자 손실 배상과 관련, 판매사 책임과 투자자 책임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배상 비율을 결정하는 분쟁 조정 기준안을 11일 발표했습니다.

기준안에 따르면 판매금융사는 투자자의 손실에 대해 최저 0%에서 최대 100%까지 배상을 해야 합니다. 개별 사례들을 보면 배상 비율은 다수 20∼60% 범위에 분포해 평균 배상 비율이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당시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배상 비율을 정할 때는 판매사 요인(최대 50%)과 투자자 고려요소(± 45%포인트), 기타 요인(±10%포인트)을 고려합니다.

이세훈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브리핑에서 "홍콩 H지수 ELS투자 손실 배상 비율은 다수 사례가 20∼60% 범위 내에 분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판매자나 투자자 측 당사자 일방 책임만 인정되는 경우를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배상 비율은 0∼100%까지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손실 배상 비율이 20∼80%였던 DLF 사태 때와 비교해서 상품 특성이나 소비자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할 때 판매사의 책임이 더 인정되긴 어렵지 않겠나 본다”며 “DLF 때보다는 전반적인 배상 비율이 높아지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기준안은 판매사들이 적합성 원칙, 설명의무, 부당권유 금지 등 판매 원칙을 위반, 불완전판매 여부에 따라 기본 배상 비율 20∼40%를 적용하며, 불완전판매를 유발한 내부통제 부실 책임을 고려해 은행은 10%포인트, 증권사는 5%포인트를 가중합니다.

투자자별로는 고령자 등 금융 취약계층인지, ELS 최초 가입자 여부에 따라 최대 45%포인트를 가산하고, ELS 투자 경험이나 금융 지식 수준에 따라 투자자 책임에 따른 과실 사유를 배상 비율에서 최대 45%포인트 차감합니다.

금감원은 확인된 위법 부당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와 절차에 따라 기관·임직원 제재나 과징금·과태료 등 엄중히 조치할 예정입니다. 다만, 해당 판매사의 고객 피해 배상, 검사 지적 사항 시정 등 사후 수습 노력에 대해서는 관련 기준과 절차에 따라 참작할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앞으로 이번 분쟁 조정 기준에 따라 대표 사례에 대한 분쟁조정위원회를 개최해 분쟁 조정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각 판매사도 이번 기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배상을 실시할 수 있다고 금감원은 내다봤습니다. 또 금감원은 금융위와 함께 ELS 등 고난도 금융 투자 상품 판매제도를 종합적으로 진단해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