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지주 이사회, 단기실적 위주 경영 개선해야"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지주 이사회, 단기실적 위주 경영 개선해야"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3.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 CI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지주 이사회가 경영진 감시기능을 충실히 하고, 금융사고 등을 막기 위해 단기 실적 위주 경영문화와 성과보상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정례 간담회에서 이복현 원장은 8개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에게 이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정례 간담회는 금감원이 올해부터 실시 중인 '은행지주·은행 이사회와의 소통 정례화'의 일환으로 열렸습니다.

이복현 원장은 "은행지주 이사회는 지주 그룹의 경영전략과 리스크 관리 정책을 결정하는 곳"이라며 "자칫 단기 성과에 매몰되기 쉬운 내부 경영진이 경영 건전성과 고객 보호 등에 소홀하지 않도록 통제·감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 몇 년간 대규모 소비자 피해사례나 금융사고로 국민 신뢰가 크게 저하된 상황"이라며 "내부통제 최종 책임을 가지는 이사회가 단기 실적 위주 경영문화와 성과보상체계를 개선하고 강력한 내부통제 체계가 작동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준법의식 결여로 경영진의 위법·부당 행위가 발생하지 않는지 이사회가 감시 기능을 충실히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그는 "고금리 기조가 예상보다 장기화하고 실물경제 회복도 지연되고 있는 만큼 손실흡수능력 확충, 세심한 리스크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복현 원장과 참석자들은 이날 발표한 '은행 지배구조에 관한 모범관행' 주요 내용을 비롯해 내부통제 및 소비자보호 강화, 잠재리스크 대응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