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이어 국내서도 '살충제 달걀' 파문 확산
유럽 이어 국내서도 '살충제 달걀' 파문 확산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7.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정부, 대형농장 이어 1400여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

[세종=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앵커) 유럽에서 논란이 된 살충제 달걀이 국내에서도 발견되면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혜미 기자. (네, 정부세종청사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산란계 농장의 국내 출하를 중지하고 전수조사에 나섰죠?

(기자) 네. 지난 14일 경기도 남양주와 광주 농가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라는 살충제 성분이 발견되자 정부가 출하를 중지하고 1400여 산란계농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나섰습니다.

피프로닐은 벼룩, 진드기를 없애기 위한 살충제 성분인데 국내 규정상 닭에는 사용이 금지돼 있습니다.

비펜트린은 진드기 퇴치용 농약인데 사용자체가 금지돼있지는 않지만 미국환경보호청이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닭 20만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47곳의 대형농장을 시작으로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들 대형농장에서 출하되는 달걀은 전체 유통 물량의 25%를 차지합니다.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총리는 산란계 농장 245곳 중 2곳에서 살충제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총리는 또 살충제가 검출된 달걀은 기준치 이하라고 해도 회수해 폐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농식품부는 경기 양주와 강원 철원 등 2곳에서 추가로 살충제 성분이 발견됐다며, 적합판정을 받은 241개 농가 달걀은 오늘부터 정상적으로 유통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조금 전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관리를 지시했습니다.

(앵커) 그간 정부의 대처가 미흡한게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죠?

(기자) 네, 살충제 문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미 지적됐던 내용입니다. 정부는 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사실상 진드기가 극성을 부려 살충제 사용이 잦은 7~8월에는 조사를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또 조사가 일부 농가를 대상으로만 진행됐다는 점도 미흡한 대처였다는 지적입니다. 이미 시중에 최소 16만개가량이 유통됐다는 보도도 나왔는데요,

정부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장에서 유통된 달걀을 모두 회수해 폐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미 소비됐을 가능성도 높은 상황입니다.

농식품부는 17일까지 전수조사를 마치고 불법 성분이 검출된 농가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히 조치할 방침입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15일 관계기관 회의에서 "20만 마리 규모의 산란계 농장에 대한 조사를 조속히 마치고 우선 평상시의 25%에 해당하는 물량을 유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달걀 뿐만 아니라 닭고기에 대한 소비자 불안도 급증하고 있잖아요? 육계 조사는 안하는겁니까

(기자) 네, 육계의 경우 보통 평지에서 사육하고 사육기간이 한 달 남짓이기 때문에 진드기가 기생하기 어려워 살충제를 뿌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육계에도 진드기 살충제가 사용됐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성분 검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오늘 전체회의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업무보고를 통해 살충제 달걀 파문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정부세종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