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신진주역세권 우미린'...KTX 쾌속 교통 수혜 단지
[영상] '신진주역세권 우미린'...KTX 쾌속 교통 수혜 단지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1.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KTX, 거미줄 철도망…서울-진주 3시간 주파
2012년 가좌동 진주역 영업 개시
역세권 도시개발 한창…복합주거단지로 조성
지구 내 유치원 초등학교…풍부한 교육환경

[앵커]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가능케한 교통수단.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바로 KTX입니다. KTX 고속철도망이 이젠 지방 중소도시까지 연결되면서 역세권 주변 도시개발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신진주역세권 우미린 현장을 이정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전국 각지를 빠른 속도로 이어주는 KTX. 이젠 주요 광역시를 넘어 지방까지 노선이 확충되면서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신규 공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KTX는 2004년 경부선, 호남선 개통을 시작으로 현재 경전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까지 운행 중입니다. 이중 경전선 KTX는 2012년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진주까지 연장됐으며 서울까지 3시간이면 접근할 수 있게 했습니다.  

진주역은 고속선 개통에 맞춰 강남동 구 역사 영업을 종료하고 가좌동 시대를 열었습니다. 도시의 주요 거점인 기차역이 이전하면서 이에 따른 새로운 도시개발사업도 한창입니다. 

신진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지구는 주거∙상업∙공원∙학교 등 기반시설이 조화된 복합주거단지로 조성 중이며, 개발 완료 후에는 진주의 新 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전망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신진주역세권 생활인프라를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는 주거 단지가 공급에 나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단지는 지구 내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들어서고 국립 경상대학교가 인접해 교육환경을 두루 갖췄습니다. 또한, 진주역을 중심으로한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해 생활 여건도 편리합니다.

획기적인 시간 단축으로 교통 혁명을 일으킨 KTX가 지방 부동산 시장에서도 일대 격변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쾌속 교통망을 기반으로 편리한 생활인프라까지 갖춘 이 단지가 진주 분양 시장의 새로운 타이틀을 가져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팍스경제TV 이정헌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