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핀테크 기업 지원 활성화'…혁신펀드 1조원으로 확충
금융위원회, '핀테크 기업 지원 활성화'…혁신펀드 1조원으로 확충
  • 박현성 기자
  • 승인 2022.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기업 지원 활성화 방안'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먼저 핀테크 혁신펀드 지원 기간을 4년 연장하고, 2027년까지 투자지원금을 기존 5000억원에서 1조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현재 핀테크 혁신펀드는 금융권 자금을 바탕으로 마련한 재원을 토대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5000억원을 핀테크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펀드 운용방식도 개선해 초기단계 핀테크기업, 본격적인 사업화 단계 기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민간펀드와의 연계 투자를 확대해 핀테크 생태계를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정책금융 지원도 늘립니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핀테크 기업 대상 목표 지원금액을 상향해 내년부터 연간 총 2000억원 이상의 대출 및 보증에 나설 계획입니다.

핀테크 기업 지원 체계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인다. 정책금융기관과 관련 기관, 민간 핀테크랩이 참여하는 핀테크 지원협의체를 구성해 지원 현황을 공유하고 조율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원협의체 차원에서 우수 핀테크 기업 30개사('K-핀테크 30')를 선정해 투자연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핀테크사의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핀테크 서비스별로 현지 시장상황, 국내 서비스 경쟁력, 현지화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해외진출 가능성을 평가하고, 아세안 국가를 시작으로 남아시아, 신북방 국가 등으로 진출 지역 확대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해외 벤처캐피털이나 엑셀러레이터, 한국에 투자하는 글로벌 펀드 관련 정보를 제공해 투자와 연계하기로 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기업 지원을 위해 내년도 사업예산 140억원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금융위원회는 "금리상승 기조로 인한 자금부족, 산업 성장동력 둔화, 기업 해외진출 애로 등 핀테크 산업현황을 감안해 자금, 창업활성화 등의 지원을 다각도로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