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한미 정상회담서 통화스와프 논의 기대 안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한미 정상회담서 통화스와프 논의 기대 안해"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국은행 CI
한국은행 CI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스와프가 한·미 정상회담 의제로 다뤄질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24일 기자간담회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통화스와프 얘기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지 않으며, 지금 통화스와프가 급하게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나라는 현재 채권국으로, (통화스와프가) 현재 우리에게 왜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우리가 계속 이런(통화스와프 체결) 얘기를 하면 밖에서 볼 때 우리나라 외환시장에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시장금리가 기준금리보다 낮아 통화정책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여전히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이 총재는 "어떤 금리를 보느냐의 문제인데, CD(양도성예금증서) 등 초단기 금리는 역사적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았고, 통화안정채권 1·3개월물 금리가 많이 떨어진 것은 좀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이것(시장금리의 기준금리 하회)은 공통적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가계부채, 부동산 상황 등을 봐도 의도하는 방향으로 통화 긴축 효과가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외에도 이 총재는 하반기 경기 악화로 정부의 금리인하 압박이 강해질 경우 통화정책을 소신 있게 펼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보고, 금통위원들과 함께 우리나라 경제에 가장 좋은 방향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