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 신탁정비사업 파죽지세...안양·수원 이어 인천으로
코람코, 신탁정비사업 파죽지세...안양·수원 이어 인천으로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3.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2_코람코 사옥 가로 트리밍
코람코 사옥. [사진제공=코람코]

코람코자산신탁(이하 ‘코람코’)이 지난주 수원 연무동과 안양시 안양동 신탁방식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한 데 이어 인천 효성동에서도 소규모재건축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사업대상지는 인천 계양구 효성동 일원의 상록주택·삼익연립·세림연립 등 3개 노후 주택단지입니다. 코람코는 이 단지들을 통합해 재건축할 예정으로 지하2층~지상27층 아파트 2개동, 총 185가구와 근린생활시설을 공급합니다.

이 지역은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과 인접해 있고 경인고속도로 부평IC가와 홈플러스 작전점이 반경 약 1Km 내에 위치합니다. 또 인근에 효성초, 명현중, 효성고가 있습니다. 

이번 사업방식은 ‘효성동 상록삼익세림연립 소규모재건축정비사업조합’을 대신해 코람코가 정비사업 전반을 이끌어가는 ‘사업대행자’방식입니다. 이곳 소유주들은 2021년 조합을 설립해 자체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했으나 비전문가로서의 한계를 인식한 조합지도부는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일찌감치 신탁방식으로 사업방식을 선회했습니다. 조합원 90%의 동의로 코람코를 사업대행자로 선정하고 이날 인천 계양구청에 사업대행자인가신청을 접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탁방식 정비사업은 조합을 먼저 설립한 후 신탁사에 사업 전반을 맞기는 ‘사업대행자’방식과 조합을 설립하지 않고 처음부터 신탁사 주도하에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시행자’방식으로 나뉩니다.

코람코는 2015년 국내 최초로 사업대행자 방식으로 재건축을 추진해 2019년 평촌 대성유니드를 준공시켰습니다. 이후 신마곡 벽산블루밍, 아산모종 금호어울림, 인천송림 파인앤유 등을 연이어 준공시켰으며 현재 인천주안 e편한세상 에듀써밋의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충성 코람코자산신탁 신탁부문대표는 “무엇보다 신속한 재건축을 원하시는 상록삼익세림주택 조합원들에게 기대에 상응하는 속도뿐 아니라 원활한 사업비 조달과 투명한 사업관리까지 제공할 것”이라며 “코람코는 국내 최초이자 다수의 신탁방식 성공사례를 보유한 부동산신탁사로서 실제 성과로 신탁방식의 우수성을 입증해 드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