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자산신탁, 다섯 번째 신탁 재건축 결실...'주안 e편한세상 에듀서밋’ 준공
코람코자산신탁, 다섯 번째 신탁 재건축 결실...'주안 e편한세상 에듀서밋’ 준공
  • 전형섭 기자
  • 승인 2024.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1_주안 e편한세상 애듀서밋 점등식.jpg
주안 e편한세상 애듀서밋 점등식. [사진제공=코람코자산신탁]

코람코자산신탁(이하 코람코)은 신탁방식으로 재건축한 ‘인천 주안 e편한세상 에듀서밋’이 인천시 미추홀구로부터 사용승인인가를 받았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신탁정비사업 법제화 이후 코람코 단독으로 준공시킨 5번째 성공사례로 최근 신탁방식 정비사업 회의론이 나오는 상황 속 의미 있는 결실이라는 게 코람코 측 설명입니다.

이 단지는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동 일원의 ‘인천 우진아파트’를 재건축한 것입니다. 

앞서 1999년 주민들은 자체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우진 주택재건축정비조합’을 꾸렸습니다. 

이후 2006년 사업시행인가와 2007년 관리처분인가, 2012년에는 주민 이주까지 마쳤지만 이후 자금조달과 시공사와의 협상력 한계로 인해 사업이 좌초됐습니다.

조합설립 후 20년 가까이 첫 삽도 뜨지 못한 사업은 2018년 코람코에 사업대행을 맡기며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코람코는 안양 호계아파트 재건축 사업(평촌 대성유니드)과 인천 송림5구역 재개발사업(송림 파인앤유) 등 굵직한 두 개 현장의 대행자로 참여해 착공을 이끈 상태였습니다.

우진 주택재건축정비조합으로부터 사업을 넘겨받은 코람코는 사업 정상화를 위해 자체자금을 투입해 복잡한 권리관계와 미이주 주민에 관한 현금청산, 매도청구 등을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또 발목을 잡고 있던 기존 시공사를 DL컨소시엄(DL이앤씨·DL건설)으로 교체한 후 e편한세상 브랜드로 사업을 재탄생 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대행자 선정 6년여 만에 사용승인을 완료하고 조합원 집들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람코의 신탁방식 정비사업 성공단지는 이번 ‘인천 주안 e편한세상 에듀서밋’을 포함해 ▲평촌 대성유니드 ▲신마곡 벽산블루밍 ▲아산모종 금호어울림 ▲인천송림 파인앤유 등 총 5곳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 부동산신탁사 중 5곳 이상 준공성과를 보유한 곳은 코람코와 대한토지신탁 2곳뿐입니다.

이충성 코람코자산신탁 신탁부문대표는 “코람코가 정비사업에 참여한 지난 7년 동안 5건의 재건축, 재개발현장을 성공시켰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신탁방식 정비사업 실효성 의문은 성공사례가 쌓여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