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역사적 ‘첫 회담’ 종료… "비핵화 의지 재확인"
[북미정상회담] 역사적 ‘첫 회담’ 종료… "비핵화 의지 재확인"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한반도 비핵화, 관계 정상화 등 4개 분야 합의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약속" 확인
文대통령,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할 계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에서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70여년에 걸친 북미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한 뒤 한반도 비핵화와 관계 정상화, 평화체제 구축, 유해송환에 관한 4개 분야에서 합의했다. 북한은 4·27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합의문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확고하고(firm) 흔들림없는(unwavering) 약속"을 확인했다. 또 남북정상이 발표한 4.27 '판문점 선언'도 재확인했다.  

'완전한(complete) 비핵화'란 CVID 즉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V) 되돌릴 수 없는(I) 핵폐기' 가운데 V, I가 빠진 것이다. 

그러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반대 급부로 미국은 북한과 '새로운 관계'와 '상호 신뢰'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는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고 한반도와 전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두 정상은 동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양국 지도자는 비핵화에 대한 견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수용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비핵화는 과학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서 “완전한 비핵화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펀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할 계획이다.

두 정상은 이번 통화에서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를 이행하는 방안 등 후속 조치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