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송영중 상임부회장 '해임' 주총서 가린다…논란 조목조목 반박
경총, 송영중 상임부회장 '해임' 주총서 가린다…논란 조목조목 반박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 [사진=경총]
송영중 경총 상임부회장 [사진=경총]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송영중 상임부회장을 둔 끊임없는 논란 속에 해임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회장단이 송 부회장을 협박했다는 등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해명하며 논란을 진화하고 나섰다.

경총은 25일 '본회 보도 관련 설명자료'를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하며 그간의 경총을 둘러싼 논란을 해명했다.

송 부회장에 대해서는 지난달 21일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최임위에서 논의하면 여야 합의안보다 산입범위를 넓힐 수 있었다"는 송 회장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타 경제단체와의 조율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고, 법 통과 지연을 위한 노동계의 전략이라는게 경총 사무국의 입장이었지만 송 부회장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또 송 부회장에게 경총 임원이 명예로운 퇴진 등 협박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지난달 29일 이후 손경식 회장에게 사의를 표명한 뒤 출근하지 않았고, 경총 임원이 상의하러 간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경총 회장단 회의가 몇명이 모여 주요 의사를 결정하는 비민주적 절차라는 송 부회장의 주장에 경총은 "경총은 회장단 회의를 바탕으로 이사회와 총회의 공식 절차를 거쳐 주요 안건을 결정해 왔다"며 "송 부회장도 언론을 통해 회장단 회의에서 결정하면 사임하겠다고 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송 부회장은 임원 임면권이 회장 권한임에도 임원에게 사직을 강요하며 권한을 넘는 행위를 했다"며 "규정상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독단으로 팀장인사를 진행하며 비민주적 절차를 본인이 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손 회장이 송 부회장에게 그만두라고 한 적이 없다는 사실도 반박하며 회장의 결정에 따라 업무에서 배제됐다고 밝혔다.

경총은 "경총 사무국 직원 97%는 송 부회장과 같이 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자진사퇴를 촉구한다"며 "시대에 맞게 경총을 개혁하는 것은 전적으로 회장이 주관해 온 것인데 부회장 본인이 하고 있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경총은 2017년 9월 고용보험위원회 위원 교체의 건을 제외하고는 송부회장 부임전에도 모든 정부위원회에 경제계를 대표해 참여하고 있다"며 "경총 패싱은 사실 왜곡"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총은 내달 3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400여개 회원사가 참여하는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임원 임면(안)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송 부회장에 대한 해임 표결인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