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로보틱스 신사업 개척 본격화 "신성장동력 발굴"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신사업 개척 본격화 "신성장동력 발굴"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현대자동차 직원이 ‘의자형 착용로봇(H-CEX)’을 착용하고 작업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직원이 ‘의자형 착용로봇(H-CEX)’을 착용하고 작업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이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을 본격화하며 로보틱스 신사업 분야 개척에 박차를 가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올 연말 ‘윗보기 작업용 착용로봇(H-VEX)]’을 시범 적용해 독자 개발한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의 기술력 검증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웨어러블 로봇과 서비스 로봇,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3대 로봇 분야의 기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특히 지난 9월 현대·기아차 북미 공장에 ‘의자형 착용로봇(H-CEX)’을 시범 적용했습니다. 산업 현장 적용을 목적으로 개발된 첫 번째 웨어러블 로봇으로 작업자의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무릎관절 보조 시스템입니다. 1.6kg의 경량형 모델임에도 150kg의 체중까지 지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윗보기 작업용 착용로봇(H-VEX)’은 몸을 뒤로 젖힌 채 팔을 들고 일해야 하는 작업자의 힘을 보조해주는 시스템으로, 특히 목과 어깨 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돕습니다. 팔을 올리면 최대 60Kg가량의 힘을 더해줘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예방 및 작업 효율성 면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현대차그룹은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로봇,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활용도가 높은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개발 중입니다.

보행이 불편한 고령자는 물론 하반신 마비 환자까지도 걷거나 계단을 오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료용 착용로봇(H-MEX)]’을 개발해 지난해 세계 가전제품 박람회(CES)에서 선보인 바 있습니다. 허리와 다리에 착용해 사용하는 ‘휴마(HUMA)’는 보행 중 근력을 증강시켜주는 로봇으로, 달리기 속도가 시속 12Km에 달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웨어러블 로봇 중 하나로 평가 받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비전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 분야에서 중국 내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 ‘딥글린트(DeepGlint)’와 협업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SK텔레콤, 한화자산운용과 함께 총 4500만달러 규모의 ‘AI 얼라이언스 펀드’를 조성하고 인공지능 및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로보틱스 분야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뿐만 아니라, 인구 감소와 노령화에 따른 생산성 하락에 대한 장기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차 개발을 통해 쌓은 방대한 양의 기술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보틱스 분야에서도 혁혁한 성과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