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 "르노‧닛산 통합하겠다"…'경영권 다툼' 본격화
프랑스 정부 "르노‧닛산 통합하겠다"…'경영권 다툼' 본격화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9.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뉴시스]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프랑스 정부가 일본 정부에 닛산과 르노의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의 체포 이후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의 주도권을 놓고 갈등이 본격화되는 모습입니다. 

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일본을 방문한 마르탱 비아르 르노 이사 등의 프랑스 정부 대표단은 일본 경제산업성에 닛산과 르노의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프랑스 측은 르노와 닛산으로 하여금 공동으로 지주회사를 설립하게 하고 양사를 그 아래에 두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동안 프랑스 정부는 양사의 통합을 요구해왔지만 일본과 닛산 측은 프랑스 주도의 통합에 반발해왔습니다. 르노는 닛산의 주식 43.4%를 보유 중이며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닛산은 르노의 주식 15%와 미쓰비시자동차 주식 34%를 가지고 있지만 르노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프랑스 정부가 르노 지분 15%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합 문제에 있어 프랑스가 주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연합의 핵심이던 곤 전 회장이 체포되면서 양사의 대립이 표면화됐다"면서 "새로운 연합 경영 체제를 둘러싼 공방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닛산은 프랑스 정부의 영향력이 강해지는 것을 저항하고 르노는 닛산에 보다 강경한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