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세계 경제 성장 막는 가계·정부 부채 여전"
한은, "세계 경제 성장 막는 가계·정부 부채 여전"
  • 송지원 기자
  • 승인 2017.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위기 발생가능성은 감소... 선진국 가계, 정부부채는 여전
기업부채,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에서 증가 추세
디레버리징, 한계기업 구조조정 등 정책적 노력 필요

[팍스경제TV 송지원 기자] 한국은행이 6일 '글로벌 부채 현황 및 시사점'을 발표해 세계적인 부채 증가 흐름이 세계경제의 복원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자료에 따르면, 매크로레버리지(전 부문 부채 총계/GDP)가 금융위기 이전 200% 내외를 지속하다가 최근 235%까지 증가했다. 특히 신흥국은 기업부채가 크게 증가하면서 77%p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계부채는 미국과 유로지역은 금융위기 이후 조정을 통해 가계 부채를 상당폭 줄였지만 호주와 캐나다, 스웨덴 등 기타 선진국은 위기 이후에도 별다른 대응 없이 높은 부채수준을 유지했다.

선진국의 기업부채가 금융위기 이후 조정과정을 거치고, 신흥국은 중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면서 부채수준이 선진국을 초월했다. 제공| 한국은행
신흥국의 부채가 중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면서
부채수준이 선진국을 초월했다. 제공 | 한국은행

기업부채는 중국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의 기업부채는 2008년 96%에서 2016년 166% 증가했다.

정부부채는 글로벌 저성장 기조를 회복하고 복지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정부 지출 확대에 따라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증가했다.

종합해보면, 금융위기나 외환위기 직전에 비해서 금융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졌지만 긴 시간 동안 저금리 환경 속에서 늘어난 일부 선진국의 가계,정부부채와 신흥국의 기업부채가 향후 성장을 제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각국의 부채현황을 살펴본 결과 글로벌 금융위기나 아시아 외환위기 직전에 비해서 금융위기 발생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매크로레버리지 수준이 감소하지는 않지만 민간부문 부채가 정부부문으로 이전되면서 부채구조가 개선되고 금융위기의 진앙지인 미국과 유로지역에서 민간부채조정이 꾸준이 진행되면서 불안요인들이 상당부분 해소되었기 때문이다.

김윤겸 한은 국제경제부 과장은 "소득증대에 의한 디레버리징, 한계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함으로써 부채규모가 적정 수준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글로벌 부채 흐름과 그 영향에 대해 모니터링하면서 대외요인에 의한 잠재위험을 최소화하는데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