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화이트리스트 제외…금융당국, 피해기업에 총 ‘6조원 규모’ 유동성 공급
日 화이트리스트 제외…금융당국, 피해기업에 총 ‘6조원 규모’ 유동성 공급
  • 김수현 기자
  • 승인 2019.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수현 기자]

금융위원회는 오늘 오전 10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고 금융지원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금융당국과 기관은 만기연장과 신규 유동성 공급 등 피해기업에 금융지원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간담회에는 산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 수장과 은행연합회장, 우리·신한·농협·국민·하나·부산은행장이 참석했습니다.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방안으로 국내 중소ㆍ중견기업과 대기업에 기존 차입금을 만기연장해주기로 했습니다. 특히 규제품목 수입기업은 정책 금융기관과 은행권 대출, 보증의 일괄 만기연장을 추진합니다. 지원 대상은 피해 예상 기업으로 규모와 관계없이 모두 포함 됩니다.

또 중소ㆍ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도 시행됩니다. 수입 차질에 따른 피해기업의 자금애로와 소재, 부품, 장비 기업의 경영애로 타개에 필요한 자금을 신규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피해 기업에 대해 국책은행들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기존 특별자금과 경영안정자금을 집중하고, 정책금융기관들이 맞춤형 전용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최대 6조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은행의 경제활력 제고 특별운영자금과 기업은행 경영안정지원자금 등 기존 프로그램을 활용해 2조9000억 원이 지원됩니다. 또 신설 프로그램을 통해 3조 원의 추가 자금이 공급됩니다. 전체 정책금융 지원은 하반기에만 29조 원 재원으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소재ㆍ부품ㆍ장비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설비투자와 R&D, M&A를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화이트리스트 제외 품목 수입기업과 소재, 부품, 장비기업 등입니다. 지원은 정책금융기관의 자금 여력과 국내외 영업망을 통원해 총 18조 원 규모로 지원됩니다.

최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금융부문에서 피해기업의 자금애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기업 현장에서 금융지원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차입금 만기 연장과 신규 유동성 공급 확대 등 충분한 금융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수출규제 관련 금융부문 비상대응체계를 2일부터 본격 가동해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시장영향 모니터링, 기업 피해 현황 및 자금 상황 파악, 기업의 자금애로 상담 및 자금 지원 주선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