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증시, 엇갈린 투심...인프라 투자 관련 환경섹터 주목 
中 증시, 엇갈린 투심...인프라 투자 관련 환경섹터 주목 
  • 오진석
  • 승인 2018.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하나금융투자 선릉금융센터 김준범 연구원

[팍스경제TV 오진석 기자]

 중국 증시 시황 보겠습니다. 어제 중국증시 상해종합지수는 올랐고, 심천지수는 내렸는데요.

금융주가 두드러진 가운데, 오늘은 어떤 모습 보여줄지 짚어보겠습니다

하나금융투자 김준범 연구원 연결되어있습니다

 

(앵커) 어제 중국증시는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어떻게 되었습니까?

네. 전일 중국증시는 오전에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다 오후에 회복하며, 하락분을 다소 만회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상해증시는 0.24% 상승한 3,444.67 포인트, 심천증시는 0.73% 하락한 11,303.97 포인트로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오전장부터 힘겨운 장세였습니다. 장초반 금융주의 상승으로 증시가 버티는가 싶더니, IT 및 재료주들의 큰 하락으로 장세가 주춤했습니다.

그러나 오후장 거래대금이 늘어나며 상승폭을 확대하다 장 막판에 혼조세를 보이며 마감하였습니다.

거래대금은 상해와 심천 각각 3,165억, 2,934억 위안으로 상해증시는 전일보다 약 10% 상승하였고, 심천증시는 약 2%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후구퉁과 선구퉁은 순유출로 돌아서 각각 2.93, 3.51억위안씩 빠져나갔습니다.

 전일 A 주 시장 내 상해와 심천 거래소의 희비가 크게 갈렸는데, 주된 요인은 상해 및 심천 거래소 모두 블록체인 관련주들에 대한 연관성 조사에 착수하면서 IT 업종 등 신흥 산업 테마의 비중이 높은 심천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하며 약세를 보였다고 풀이됩니다. 전일 위안화 환율은 달러당 6.4335 위안으로 고시되며, 위안화 가치가 전 거래일 대비 0.13% 상승하여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앵커) 어제 시장에서 확인해야할 특징적인 업종과 종목이 있다면 무엇이고, 금일 장에서는 어떤 업종을 확인하면 좋을까요?

네. 어제 주목해야 할 업종으로는 증권, 은행업종이었습니다. 

어제 증시를 이끈 것은 금융주였습니다. 먼저 증권업종의 상승폭이 3.49%로 상승업종 중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습니다. 국신증권(002736)의 경우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중국의 대형 증권사인초상증권(601878)과 중신증권(600030)은 각각 9.04%, 3.41% 상승하였습니다.

연일 거세지는 비트코인 관련 규제에 상대적으로 주식투자에 자금이 몰릴 것으로 기대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연일 상승을 이어가는 은행업종도 1.93% 상승하며, 상승추세를 이어갔는데요. 전일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자금 공급과 1월 25일부터 선별적 지급준비율 인하 소식까지 은행업종이 강세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중국도 기업들의 실적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죠? 

현재 중국증시의 경우 2017년 실적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 정책이나 이슈에 단기적인 등락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구체적인 실적 발표 전까지 조심스러운 움직임은 지속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금일 장에서는 IT 업종과 백주 업종들의 만회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백주업종의 경우 귀주모태주를 기준으로 오량액, 수정방 등 어제의 하락분을 만회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IT 업종의 경우 비트코인 관련주를 비롯해 소재부분에서도 반등을 기대해 보셔야 겠습니다.

특히 지금의 장세는 봄 장세로 봄 장세에서는 섹터별 변동이 큰 시기이니 만큼 주도업종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꼭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앵커)  2018년 관련해서 중국의 PPP 프로젝트 대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어떻습니까?

네. 중국의 2018년 계획된 PPP 프로젝트는 약 20개 성에서 집계 되었습니다.

먼저 PPP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 드리면 민관합작투자사업으로 공공인프라 투자와 건설, 유지 및 보수 등을 도맡아 운영을 통해 수익을 얻는 사업을 말합니다. 

중국 여러 성에서 발표된 PPP 프로젝트 계획은 대부분 기초 인프라 건설, 대형 중점 프로젝트 운영, 민생 분야에 대한 작업 등을 위주로 진행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건설과 업그레이드로 매력적인 투자처를 부각시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려는 것이 중국정부의 계획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PPP프로젝트. 중국 공공 인프라투자 사업인데. 구체적으로 내용 궁금하고요. 주가에 반영될 여지가 있는지요.

특히 2018년 PPP 프로젝트는 규모면에서 크게 증가한 가운데 서부 지역에 대한 기초 인프라 건설 및 공공 서비스 프로젝트가 많아졌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프로젝트 운영에 현재 중국 지방 정부들의 부채 상황이 생각보다 좋지 않아 프로젝트에 참여되는 기업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내용이 공시됨에도 불구하고, 주가에 바로 

반영되지 않았던 이유라고 분석됩니다. 그러나 지방정부의 부채와 관련하여 중국 정부의 리스크 관리부분에 정책적인 부분이 작용을 한다면 2018년 큰 테마로 작용해 주가에 반영될수 있는 여지가 충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금일 장에서는 건설분야와 PPP프로젝트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환경섹터에 주목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