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절실한 대전시…희소가치 높은 새 아파트 공급 '주목'
공급 절실한 대전시…희소가치 높은 새 아파트 공급 '주목'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올해 1분기 신규 공급이 마무리된 가운데 대전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극심한 공급 가뭄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대전 1분기 전국 대비 4.8% 신규 단지...공급 가뭄에 대기 수요 집중

실제로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부동산R114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대전시 아파트 공급물량은 12개 단지 6605가구로 지난해 전국에 공급된 429개 단지 26만9797가구 중 2.4%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올해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1월부터 3월까지 대전시에 공급된 가구 수는 총 3개 단지 2750가구입니다. 올해 전국에 공급된 총 84개 단지, 5만6180가구 중 약 4.8%로 공급 비중이 소폭 증가했으나, 장기간 이어진 공급난을 해소하기는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전은 지난해 기준 공급된 지 20년 넘은 아파트 비중이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실제로 대전시는 전체 공급 가구 35만7513가구 중 20년이 넘는 노후 아파트가 19만7500가구에 달해 노후화율이 약 55.2%에 달했습니다. 공급 가뭄이 극에 달한 것으로 평가받는 서울지역(52.5%)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규 단지에는 연일 수요자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시 내 선보인 12개 단지 모두 1순위에서 청약 마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공급된 ‘해링턴 플레이스 휴리움’과 ‘호반써밋 그랜드센트럴’ 역시 두 자리수 경쟁률로 청약이 마감됐으며, 나홀로 단지 ‘서대전 한국 아델리움’도 미달가구 수 없이 청약을 마쳤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대전지역은 전국에서도 주택 노후화가 가장 심화된 지역으로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가 높은 가운데, 공급량도 현저하게 떨어져 분양 시장에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또한 택지지구 분양이 거의 마무리 단계로 원도심에서 재개발, 재건축을 통해 공급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분양가 규제와 조합 내 갈등 등 다양한 요인으로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2분기 시작 알리는 신규 단지 속속 공급...대전 새 아파트 주목

이런 가운데 대전시에 공급을 예고한 단지들이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엘리프 송촌 더 파크' 투시도 [사진제공=계룡건설]

계룡건설은 대전시 대덕구 송촌동에 ‘엘리프 송촌 더 파크’를 선보였습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9개동, 총 799가구로 조성됩니다. 단지는 용전근린공원(조성예정) 내에 자리잡은 대전 최초의 공원을 품은 숲세권 아파트로 쌍청근린공원, 동춘당 공원 등과 가까워 높은 주거 쾌적성을 자랑합니다. 대전복합버스터미널도 인근에 위치해 대전 시내•외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계룡건설 컨소시엄은 대전시 동구에 ‘리더스 시티 5BL’을 공급합니다. 지하3층~지상 최고 29층, 16개동, 총 1194가구(임대 및 지구주민 우선공급분 제외)로 구성됐습니다. 단지는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신흥역 역세권으로 둔산동, 은행동 등 대전 시내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바로 뒤에 샘골근린공원, 뾰족산, 비학산 등 풍부한 녹지도 위치해 높은 주거쾌적성도 누릴 수 있습니다. 

한화건설은 대전시 서구 월평동에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가칭, 1431가구)을 공급할 예정이며, 포스코건설과 계룡건설은 대전시 서구 용문동에 ‘더샵 리슈빌’(가칭, 2763가구)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