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테크놀로지, 어린이용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승인...'코비박 국내 3월 생산 목표'
디에이테크놀로지, 어린이용 코로나19 백신 임상3상 승인...'코비박 국내 3월 생산 목표'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2.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대표 이종욱)가 러시아 보건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코비박'의 어린이 대상 임상시험 3상을 승인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이번 임상을 통해 어린이 대상 코비박의 내약성, 안전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할 예정이며 임상은 페름, 사마라, 상트페테르부르크 및 모스크바 지역 4개의 의료기관에서 1,050명 어린이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 국내 검출률이 90%를 넘어서며 신규 확진자가 3만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린이 환자도 많아 코비박 백신 어린이 대상 임상시험 결과가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회사는 코비박이 부스터샷으로 사용했을 경우 오미크론을 중화하는 데 충분한 항체수를 확보하게 된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 임상실험을 위한 서류를 제출했으며 올해 상반기 정식 등록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오미크론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어린이 백신, 부스터샷으로 코비박 백신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어 코비박 대량 생산 체계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지난해 12월 러시아 투자 전문기업 알파그룹의 핵심 관계자가 안동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를 방문해 코비박 생산 시설 실사를 완료한 만큼 오는 3월 국내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코비박 국내 생산 서플라이체인 구축에 참여함으로써 디에이테크는 추가적인 외형성장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아주대 첨단의료바이오ICC, PBTG(파마바이오텍글로벌)과 산학협동 합작법인(JV)설립을 추진하며 변이 바이러스에 강한 코비박 백신 국내 서플라이체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존 연간 1억 도스 리액터 공급을 넘어 3억 도스 분량의 추가 리액터를 공급할 예정이며 향후 총 5억 도스 규모로 확대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